닥터앙쥬 전문가 Q&A

Care 알레르기 검사 MAST와 UniCAP 차이점은?

아이 피부에 갑자기 난 두드러기, 음식 때문인지 의심스러워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기로 했다. 마스트 검사? 유니캡 검사? 검색해보니 도무지 알 수 없는 용어들만 나온다. 알레르기 검사가 필요한 아이를 위한 친절한 설명서.

 

어린아이는 혈액검사로 알레르기 진단

알레르기 검사는 소량의 항원을 피부에 주입한 다음 나타나는 반응으로 원인이 되는 항원을 찾는 피부반응검사, 혈액을 통해 면역글로 불린 E(이하 IgE)의 수치를 재는 혈액검사 등이 대표적이다. 아이들은 대부분 혈액검사로 진단하는데, 대표적으로 마스트(MAST)와 유니캡(UniCAP)이 있다. 두 검사 모두 소량의 혈액을 채취해 특정 알레르겐에 반응하는 IgE(Specific IgE)가 혈청에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항원들에 대한 각각의 IgE 수치를 측정한다. 예를 들어 달걀흰자에 IgE 양성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면 아이 몸속에 달걀흰자에 특이하게 반응하는 IgE가 있고, 달걀을 먹었을 때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뜻이다.

여러 알레르겐을 진단하는 ‘MAST’

마스트 검사는 한 번에 여러 알레르겐에 대한 특이 IgE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어린아이에게 많이 시행하는 검사로 알려져 있다. 검사항목은 우유, 달걀흰자, 땅콩, 밀가루, 콩, 새우 등 음식물 알레르겐으로 구성된 ‘식품 알레르겐 패널’과 집먼지진드기, 고양이털, 개털, 자작나무, 버드나무 등 호흡기 알레르겐으로 구성된 ‘흡입 알레르겐 패널’ 등으로 나뉜다. 아이들은 보통 일부 흡입 항원을 포함하는 식품 알레르겐 패널로 검사하며, 확인 가능한 알레르겐은 60~90종이다. 마스트 검사는 이렇게 한 번에 여러 알레르겐을 검사할 수 있고 비용도 저렴한 편이라 스크리닝 목적으로 많이 시행된다. 즉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가 없는 두드러기 환자나 식품알레르기 유무를 확인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하지만 민감도와 특이도, 즉 정확도가 낮아 2차적으로 유니캡 검사가 필요할 때가 있다.

 

신뢰도 높은 검사 ‘UniCAP’

유니캡 검사는 민감도와 특이도가 높고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다. IgE가 특정 수치 이상인 경우 식품 유발검사를 하지 않아도 식품알레르기를 진단하는 기준이 있는 것도 장점. 하지만 보험 수가 때문에 한 번에 검사할 수 있는 알레르겐 개수가 한정되어 있다. 유니캡 검사는 현재 만 6세 미만의 경우 알레르겐 12종까지 보험이 적용된다. 의심되는 식품과 흔한 알레르기 유발 식품(달걀, 우유, 밀, 콩, 땅콩, 호두, 새우, 메밀, 생선 등), 집먼지진드기가 포함되지만 검사하는 알레르겐의 종류는 나이와 병력, 검사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이것도 궁금해요!

Q 검사 결과 IgE 수치가 높으면 그 알레르겐을 피해야 하나요?
A 알레르기 검사는 결과의 수치만으로 알레르기 유무를 진단해서는 안 되고, 과거 병력과 임상 증상을 고려해 진단해야 한다. IgE 수치가 높아도 실제로 알레르기가 없는 경우도 있고, 낮은 수치임에도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한다.

Q 마스트와 유니캡의 검사 비용이 궁금해요.
A 두 검사 모두 보험이 적용되지만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에는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다. 마스트 검사는 패널 구성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9~12만 원 선. 유니캡 검사는 알레르겐 개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6종을 검사하면 마스트 검사와 비슷한 비용이 발생하다. 또 알레르겐 종류와 상관없이 만 6세 미만인 경우 12종, 만 6세 이상은 6종의 알레르겐을 검사할 때 보험이 적용된다.

Q 알레르기 검사를 받을 때 꼭 대학병원에 가야 하나요?
A 이비인후과, 내과 등 소규모 병원에서도 알레르기 검사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수치보다 이를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알레르기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Adviser
신미용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로 전문 진료 분야는 호흡기 질환과 식품 알레르기, 알레르기비염, 두드러기, 천식 등의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9년 앙쥬 7월호
에디터 조윤진 이은선(프리랜서) 포토그래퍼 이경환, 진혜미 헤어 김희령 도움말 신미용(순천향대 부천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소품 협찬 우디푸디(070-4062-1026, www.woodypuddy.co.kr) 모델 그렌트브루스리버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