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Mom · Dad 휴가 후유증 날리는 마사지법을 알려주세요

일상으로 돌아와 겪는 휴가 후유증은 월요병보다 더 무섭다. 몸은 천근만근이고 근육통으로 움직일 때마다 여기저기 쑤시기 때문. 뭉친 근육을 풀어 통증을 줄이는 셀프 마사지법을 소개한다

 
“통증 부위를 찾아 수시로 주무르세요”
 

셀프 마사지로 휴가 후유증 극복

휴가를 다녀오면 누구나 한번쯤 몸이 무겁거나 뻐근하고 졸음이 몰려오는 후유증을 경험한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무기력해질 뿐 아니라 우울한 감정을 느끼는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휴가 기간 동안 생활 패턴이 달라져 수면 리듬이 깨지고 안 쓰던 근육을 사용하는 등 무리한 활동으로 몸에 피로가 쌓인 것이 원인이다. 특히 비행기나 자동차로 이동하는 경우 경직된 자세가 목, 어깨, 허리에 부담을 주고 짐을 나르거나 액티비티로 근육을 과도하게 자극하면 쑤시고 결릴 수 있다.

휴가 후유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일주일 정도 일정한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며 아픈 곳을 수시로 주물러야 한다. 셀프 마사지는 스스로 통증 부위를 찾아 적절한 강도로 자극할 수 있으며 목, 어깨, 허리, 발 등의 뭉친 근육을 푸는 데 효과적이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특별한 도구가 없어도 아이를 돌보거나 일하면서 얼마든지 할 수 있다.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산책을 병행하면 효과가 더 높아진다. 단 하지정맥류, 골절, 골다공증, 퇴행성관절염이 있거나 수술한 지 6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아픈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한다.

마사지 효과를 2배 높이기

도구 이용하기
맨손도 좋지만 작은 근육은 마사지볼로, 큰 근육은 폼롤러로 문지르면 속근육까지 풀 수 있다. 마사지 도구가 없을 땐 테니스공, 맥주병, 나무 밀대를 사용해도 좋다. 땅콩 모양의 마사지볼이나 스타킹에 테니스공 2개를 넣고 묶어 활용해도 된다. 체중이 고르게 분배되지 않으면 균형이 무너져 마사지 효과가 줄어들므로 공을 굴릴 때 양쪽에 체중을 비슷하게 싣는다.

찜질 병행하기
온찜질은 근육통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도와 만성 통증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단단한 속근육까지 풀어 피로를 빠르게 해소하므로 10~15분 정도 찜질한 뒤 주무른다. 마사지 후에 근육통이 심하면 얼음팩을 댄다. 여행 중 발목, 무릎 등을 삐끗해 열이 나고 부어오를 때도 20분 정도 아픈 부위에 얼음팩을 올리면 증상을 완화 할 수 있다.

통증 유발점 자극하기
통증 유발점에 인접하거나 통증이 전이된 곳을 마사지하는 것보다 근육통의 원인 부위를 자극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손으로 눌렀을 때 단단하고 뭉친 느낌이 드는 곳을 문지른다.

피로 해소에 좋은 음식 먹기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근육통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블루베리와 크랜베리, 피로물질을 분해하는 달걀 등도 유익하다

몸을 가볍게 하는 부위별 마사지법

비행기나 자동차에서 쪽잠으로 목덜미가 뻣뻣할 때

효과 후두근을 지그시 누르면 목덜미의 뭉친 근육을 풀 수 있다.
1 머리를 숙이고 양쪽 귀 뒤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엄지로 누른다.
2 고개를 들고 머리를 끌어 올리는 느낌으로 당기며 지압한다.

아이를 안고 다녀 어깨가 뻐근할 때

효과 산소 공급을 도와 피로물질이 계속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1 승모근을 손가락으로 지그시 누른다.
2 쥐어짜듯 잡으며 앞쪽으로 잡아당긴다.

장시간 운전으로 등이 아플 때

효과 어깨뼈의 안쪽 근육을 부드럽게 할 수 있다.
1 바닥에 편안하게 누워 무릎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어깨뼈 중앙에 테니스공을 놓는다.
2 엉덩이를 살짝 들어 올린 뒤 공을 위아래로 천천히 굴린다.

오래 걸어 발바닥이 땅길 때

효과 발바닥 안쪽의 뭉친 근육을 풀고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다.
1 오른발의 안쪽 아킬레스건을 엄지로 천천히 밀어내고 안쪽 복사뼈를 원을 그리듯 문지른다. 바깥쪽 아킬레스건과 복사뼈도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한다.
2 오른쪽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부분을 왼발 뒤꿈치로 지그시 누른다.
3 왼발도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한다.

Adviser
송숙현 자연치유교육협회 교육이사이자 화정예가 체형교정센터와 키코칭연구소 대표로 재직 중입니다.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 자연치유교육학과에서 강의하며 <체형관리학>, <체형 교정으로 통증에서 멀어지는 초간단 셀프 마사지> 등을 출간해 몸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법을 소개합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8년 앙쥬 8월호
에디터 조윤진 포토그래퍼 진혜미 도움말 송숙현(<체형 교정으로 통증에서 멀어지는 초간단 셀프 마사지> 저자) 의 상 협찬 베니토(1661-7944, www.benito.co.kr), 샤마르(070-4148-5540, www.chamar.co.kr) 모델 김유리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