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Parenting구부정한 아이, 바른 자세로 교정할 수 있을까요?

구부정한 자세는 척추질환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방해해 학습 능력을 떨어뜨린다. 유아기 바른 자세가 중요한 이유와 생활 수칙을 짚어봤다.

“바른 자세는 아이 성장 발달을 좌우해요”

유아기 바른 자세가 중요한 이유

유아기 때 나쁜 자세는 성장 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구부정하거나 삐딱한 자세를 지속하면 압박을 받는 근육과 인대, 뼈에 무리를 주게 되어 척추가 변형되고 골반이 기울어져 키성장에 좋지 않다. 바른 자세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학습 능력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고개를 숙이거나 비트는 자세가 굳어지면 심장에서 뇌로 혈액을 전달하는 목뼈 주변의 혈관을 압박하게 되고, 이로 인해 혈액과 산소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아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학습 능력이 저하된다. 문제는 유아기때 잘못된 자세가 습관이 되면 성인이 된 이후 교정하기 어렵다는 사실이다. 아이들은 뼈가 유연해서 나쁜 자세로 인한 통증을 거의 느끼지 못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가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자세 교정이 쉽지 않다. 따라서 유아기 때부터 바른 자세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구부정한 자세가 가져오는 문제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이란 일자형인 척추가 S자나 C자 형으로 휘는 증상을 말한다. 척추측만증의 모든 원인이 구부정한 자세는 아니지만, 구부정한 자세가 척추측만증을 악화시키는 대표 요인으로 꼽히는 것은 사실이다. 평소 양쪽 다리 길이가 다르거나, 걸을 때 무릎과 발목의 통증을 호소하거나, 양쪽으로 가방을 멨을 때 한쪽으로만 흘러내린다면 척추측만증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거북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이란 C자 커브 모양이어야 할 목뼈가 일자로 변형되거나 거북이처럼 어깨보다 목이 앞으로 나온 형태를 말한다.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오래 보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책을 보는 아이들에게서 나타난다. 거북목 증후군이 발생하면 성장 발달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집중력 저하와 두통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Check List  나쁜 자세가 보내는 몸의 신호
□ 신발 밑창이 한쪽만 빨리 닳는다.
□ 책가방이 한쪽 어깨로 흘러내린다.
□ 아이의 걸음이 팔자걸음이거나 안짱걸음이다.
□ 등이 구부정하고 비대칭이다.
□ 귀가 어깨보다 앞으로 나와 있다. 

 

바른 자세 만드는 생활 수칙

1 체형에 맞는 의자 선택하기
아이 체형에 맞지 않는 의자는 자세를 구부정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의자에 앉았을 때 발이 땅에 닿지 않으면 척추에 체중이 실려 허리에 무리를 주고, 의자가 지나치게 낮으면 어깨가 올라가 통증을 느낀다. 의자는 성장에 맞춰 높낮이를 조절 할 수 있는 것이 좋으며 등받이는 10° 정도 뒤로 젖혀지는 것을 선택 하는것이 좋다. 의자에 앉을 때에는 허리를 등받이에 붙이고 무릎은 90°로 바르게 세워 앉는다. 영유아기부터 바른 식습관을 길러주는 식탁의자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2 체중 조절하기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면 살이 과도하게 찌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부에 살이 찐 아이는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려 서있을 때에는 허리가 앞으로 나오고 앉을 때에는 등이 구부정하게 휜다. 단, 성장기에 무리하게 체중을 줄이는 경우 신체 발달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간식을 줄이고 고단백·저열량 식품으로 건강 식단을 구성한다.

3 근력운동 하기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허리 근육의 힘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걷기와 수영, 태권도 등의 운동을 추천한다. 평소 긴장을 풀어주고 근육을 단련하는데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다.

4 알맞은 베개 선택하기
베개 높이는 아이의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너무 높거나 딱딱한 베개를 선택하면 목뼈와 척추에 부담을 줄 뿐 만 아니라 혈액순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베개 높이는 아이의 목이 꺾이거나 들리지 않는 선이 적당하다.

5 휴식 취하기
한 자세로 오래 있으면 근육이 긴장되어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차를 타고 장시간 이동하거나 어쩔 수 없이 한 자세로 있어야 한다면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전신의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킨다.

 

 

 

프로젝트 [호제] 2018년 앙쥬 3월호
에디터 윤희나 포토그래퍼 진혜미 헤어&메이크업 김지원 도움말 김영훈(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김준한(더본병원 대표원장) 의상 협찬 베네베네(070-7779-2060, www.benebene.co.kr) 제품 협찬 보령메디앙스(080-023-6363, www.i-mom.co.kr) 모델 박수아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