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Maternity 궁금해요!
임신 중 치아 관리 노하우

임신부를 괴롭히는 많은 증상 중 ‘치통’은 늘 빠지지 않는다. 머리까지 지끈거릴 만큼 통증이 있어도 임신을 했다는 이유로 참는 일이 부지기수. 하지만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거나 치료시기를 놓치면 오히려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임신 중 치아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

임신부라면 더욱 꼼꼼한 관리 필요

임신 기간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잇몸 조직이 약해져 외부 요인에 쉽게 자극받기 때문에 치은염이나 치주염이 종종 발생한다. 임신부 중 60~75% 가 잇몸 질환을 겪을 정도로 흔해 임신 중 치아 관리는 필수다. 또 입안의 산도가 증가하면서 치아우식증에 걸리기도 쉽다.
잇몸이 말랑말랑해지며 쉽게 붓고 고름이 잡히며 피가 나거나 붉어질 수 있으므로 모가 부드러운 칫솔로 꼼꼼하게 양치질한다. 잇몸에서 피가 나 도 양치질을 멈추지 말고 치실로 칫솔이 잘 닿지 않는 부분까지 깨끗하게 관리할 것. 임신 전에 전체적인 치과 검진과 충치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시기를 놓쳤다면 임신 중기 이후 구강 검진과 스케일링을 받는다.

건강한 치아 관리법 Q&A

Q 치과 치료, 언제부터 받을 수 있나요?
임신 초기 3개월은 태아의 신체 기관이 만들어지는 시기로 조기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치과 치료는 피해야 한다. 임신 중기(4~6개월)에는 국소 마취 후 진행되는 충치 치료, 스케일링 등 대부분의 치과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발치, 임플란트 등 소염제나 항생제 등의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치료는 피한다. 임신 7개월 이후에도 치과 치료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의자에 앉아 머리가 젖혀지는 자세를 취할 때 혈압 저하나 스트레스로 인한 조산의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Q 양치하면 잇몸에서 피가 나는데, 왜 그런가요?
임신 중 잇몸이 붓고 피가 난다면 임신성 치은염일 수 있다. 임신성 치은염은 임신 2~3개월 사이에 시작해 8개월경 증상이 가장 심해 지는데 염증 이 진행되면 구취가 나고 음식을 씹을 때 불편하다. 치은염을 방치할 경우 치주염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 참지 말고 치료 가 가능한 시기에 맞춰 치료한다. 올바른 양치질과 치태 제거를 해야 치은염을 예방할 수 있다. 4~5분가량 꼼꼼히 양치질하고 치실을 이용해 치아 사이사이에 끼어 있는 치태를 없앤다.

Q 입덧으로 구토했을 때 양치법이 궁금해요
입덧할 때는 냄새가 강한 치약을 피하고 머리 부분이 작은 칫솔을 쓰되 얼굴을 앞으로 기울여 혀와 이를 앞쪽으로 긁어내듯이 닦으면 도움이 된 다. 되도록 적은 양의 치약을 사용해 구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치약 냄새가 역겹다면 칫솔에 깨끗한 물만 묻혀 양치해도 좋다. 구토한 후에는 산이 치아를 부식시켜 약간의 자극만으로도 치아가 손상되기 쉬우므로 양치질은 30분 뒤에 한다.

Q 스케일링 치료받아도 되나요?
임신한 경우에도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으면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임신 전보다 잇몸이 약해지고 혈액량이 늘어나 있 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할 때 출혈이 심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잇몸 상태에 따라 치료 여부를 결정한다.

Q 치아 엑스레이 촬영을 해도 될까요?
치과에서 사용하는 엑스레이 촬영은 방사선량이 아주 미미하기 때문에 태아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 하지만 방사선에 대한 노출은 누적되므 로 진료의 목적상 꼭 필요한 경우에만 납복과 같은 방사선 방지 보호대를 착용하고 촬영한다.

Q 임신 중 치아 교정을 받아도 되나요?
심미적인 이유로 교정을 할 계획이라면 출산 이후를 추천한다. 교정을 시작한 후 임신하게 되면 치료할 때 필요한 치아 발치, 항생제 복용 등에 제 약이 있기 때문이다. 출산할 때도 힘을 쓰다 치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교정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Q 임신 중 마취제 사용 시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없나요?
치과 치료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마취제의 주성분은 국소마취제와 혈관수축제인데, 치과 치료 시 매우 적은 양을 사용하므로 태아와 임신부에게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단, 부작용 가능성을 최소화하고자 임신부에게는 최소한의 필요량만 사용하고 있으므로 치과 진료를 받을 때 의사에 게 임신 사실을 꼭 알린다.

Q 사랑니 뽑아도 될까요?
사랑니의 염증과 통증이 심하다면 임신 중기에 발치한다. 사랑니를 뽑기 위해서는 항생제와 소염진통제를 복용해야 하지만 태아에게 안전한 양 을 사용하므로 통증을 참으며 치료를 미룰 필요는 없다.

Q 임신 중 구강청결제 사용해도 될까요?
구강청결제에는 대부분 알코올이 들어 있다. 뱉어내도 입안에 소량의 알코올이 남아 있을 수 있고, 임신 중에는 소량의 알코올도 태아에게 좋지 않으므로 사용을 피한다. 입덧 때문에 입안이 찜찜하다면 미지근한 물이나 베이킹소다를 녹인 물로 헹군다.

프로젝트 [호제] 2022년 앙쥬 6월호
기획·글 앙쥬 편집부 담당 에디터 곽은지 내용·사진출처 앙쥬 자료실

건강 [202207] 슬기로운 여름 나기 머스트 해브 육아템(0)
건강 [202207] 유산 후 임신 시도의 적기는 언제인가요?(0)
건강 [202207] 아이들이 잠을 거부하는 7가지 이유(0)
건강 [202207] 체중계가 요지부동! 몸무게 정체의 원인은?(0)
건강 [202206] 아이 입안에 수포가 생겼다! (feat. 구내염)(0)

현재 0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