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Parenting 손 씻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에 봄철 미세먼지까지 가세해 일상생활 속 손 씻기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사소해 보이지만 손을 깨끗하게 관리하면 감염질환을 대부분 피해갈 수 있다는 사실. 나와 타인의 안전을 지키는 손 씻기 방법을 알아본다.

손 씻기는 건강을 보호하는 기본 중 하나

외출 후 손을 깨끗하게 씻지 않으면 감기나 장염과 같은 전염성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봄에는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손에 세균이 번식하기가 쉽고 위생 관리를 소홀히 했을 때 입과 코를 통해 바이러스가 몸속으로 침투할 수 있다. 놀이기구, 도서관 책, 대중교통 손잡이 등 여러 사람이 쓰는 물건을 사용한 뒤 손을 닦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미국의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서는 감염병의 효과적인 예방법으로 손 씻기를 강조한다. 이것만 잘 지켜도 장티푸스,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세균성 이질 등의 소화기 질환과 감기, 바이러스 감염증, 모세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의 감염률을 절반 정도 줄일 수 있다. 게다가 매일같이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는 현 상황에서 손을 깨끗이 씻고 소독하는 것은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으로 통한다.

건강을 지키는 원 포인트 위생 수칙

손 씻기를 생활화하기
평소 일상생활 속에서 손만 깨끗이 씻어도 다양한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 2003년에 발표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자료를 살펴보면 제때 손을 씻지 않을 경우, 1시간 뒤에 64마리의 세균이 번식하고 3시간 만에 무려 26만 마리로 늘어나는 변화를 보였다고 한다. 평소 외출 후나 화장실 이용 후, 식 사 전은 필수이며 손으로 입을 가리고 재채기를 한 경우, 반려동물, 화폐, 상처를 만진 뒤, 쓰레기를 버리고 나서도 손을 청결하게 닦아야 한다. 아직 스스로 손을 씻기 힘든 아이에게는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이고 일상생활에서 손 씻는 모습을 반복적으로 노출해 습관을 기르도록 유도한다. 이때 노래를 부르면서 손을 닦게 하면 아이가 손 씻는 시간을 대략 가늠할 수 있고 손 씻기를 즐거운 놀이로 받아들이게 도울 수 있다.

올바른 방법으로 손 닦기
간단히 물만 묻히는 손 씻기로는 세균을 말끔하게 제거하기 힘들다. 적어도 30초 이상 씻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손끝과 손가락 사이는 잘 닦 이지 않으므로 꼼꼼히 씻고 보송하게 말려 세균 번식을 방지한다.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할 것.

Tip. 손 씻기의 정석 6단계

1 양손바닥을 맞대어 비비고 한 손으로 다른 손바닥을 문지른 후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닦는다.
2 한쪽 손등에 반대쪽 손바닥을 올린 후 위아래로 문지르고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깨끗이 닦는다.
3 깍지를 낀 상태에서 손가락을 위아래로 움직여 손가락 사이를 닦는다.
4 손가락을 맞잡고 위아래로 비빈다.
5 엄지손가락을 반대쪽 손바닥으로 감싼 후 돌린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닦는다.
6 손톱 밑부분을 반대쪽 손바닥에 문지른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닦는다.

가급적 물비누와 핸드워시 사용하기
늘 축축하게 젖어 있는 고형 비누는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세균 수가 급속도로 증가할 수 있다. 평소 물이 고이지 않는 용기에 보관하고 화 장실의 습기를 제거해 건조한 상태를 유지한다. 특히 공공장소의 고형 비누는 많은 사람이 함께 사용해 세균이 더 빠르게 번식할 수 있으므로 가급 적 물비누를 쓰거나 핸드워시를 휴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외출 시 손소독제로 한 번 더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프로젝트 [호제] 2022년 앙쥬 5월호
기획·글 앙쥬 편집부 담당 에디터 조윤진 내용·사진출처 앙쥬 자료실

닥터앙쥬전문가 Q&A [202207] 슬기로운 여름 나기 머스트 해브 육아템(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207] 유산 후 임신 시도의 적기는 언제인가요?(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207] 아이들이 잠을 거부하는 7가지 이유(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207] 체중계가 요지부동! 몸무게 정체의 원인은?(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206] 아이 입안에 수포가 생겼다! (feat. 구내염)(0)

현재 0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