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Mom·Dad 콘택트렌즈에 관한 YES or NO

안경보다 시야가 넓고 활동이 편한 콘택트렌즈. 눈에 닿는 만큼 철저히 관리하지 않을 경우 눈 건강에 이상을 일으킬 수 있다. 콘택트렌즈 권장 착용 시간과 보관 시 유의점 등 소소한 궁금증을 파헤쳐봤다.

 

콘택트렌즈, 더욱 깐깐히 관리해야 하는 이유

안경보다 시야가 넓고 왜곡 현상이 없어 또렷하게 보이는 콘택트렌즈. 일상생활은 물론 과격한 운동을 할 때도 안심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착용한다. 하지만 눈에 직접 닿는 만큼 관리를 소홀히 하면 안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종류도 다양하고 생활환경, 현재 시력, 눈 상태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은 만큼 콘택트렌즈 착용을 고민하고 있다면 정밀 검사 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선택하자

콘택트렌즈 양대 산맥 소프트렌즈 vs 하드렌즈

소프트렌즈는 하이드로겔, 실리콘 등의 부드러운 소재로 이루어졌다. 촉촉하고 착용감이 좋아 거부감 없이 착용할 수 있으며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고 선택의 폭이 넓다. 하지만 눈 전체를 덮기 때문에 산소 투과율이 낮다. 최근에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소프트렌즈 대비 산소 투과율이 3~7배 높은 실리콘 소프트렌즈가 대중화되는 추세다.
하드렌즈는 산소 투과율이 매우 높아 눈의 피로감이 적으며 눈을 감고 뜰 때 렌즈가 움직여 건조함이 덜한 것이 특징. 지름이 9~10mm 정도로 작고 선명도가 우수하며 난시 교정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가격대는 높지만 2~3년 정도 착용할 수 있다. 단, 착용감이 좋지 않아 적응하는 데 길게는 한 달까지 소요되기도 한다.

콘택트렌즈 상식 YES or NO

Q 눈에서 뺀 후 바로 식염수에 담가 보관한다? [NO]
착용 후 매일 깨끗이 세척해 보관하는 것이 원칙. 이때 다목적 렌즈 관리 용액을 사용한다. 살균 효과가 있어 위생적이고 히알루론산 성분이 함유되어 촉촉하게 유지해준다. 반면 식염수는 살균 기능이 없고 개봉 후 사용 기간이 매우 짧아 세균 번식의 위험이 높으므로 적합하지 않다.

Q 하루 권장 착용 시간은 8시간? [YES]
장시간 착용하면 각막으로의 산소 공급을 방해해 안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최대 8시간을 권장하며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컬러 렌즈는 4 시간 이상 끼지 않는다. 장시간 착용해야 한다면 안경과 교대로 낄 것.

Q 착용 후 눈이 건조하면 인공눈물을 넣는다? [NO]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는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인공눈물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인공눈물이 눈과 콘택트렌즈를 달라붙게 만들어 각막 손상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안약도 비슷한 이유로 권장하지 않는다. 또 안약 성분이 안구가 아닌 콘택트렌즈에 흡수되어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Q 한쪽 시력에 맞춰 구매해도 문제없다? [NO]
양쪽 시력의 차이가 크지 않을 때 한쪽 시력에 맞춰 렌즈를 구입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양쪽 시력 중 좋은 쪽에 맞추거나 나쁜 쪽에 맞추면 어지럼증이 생기고 눈의 피로도가 높아져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된다. 중간 도수에 맞추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렌즈 구입 전 정확한 도수를 측정하고 양쪽 시력에 맞게 구매한다.

Q 착용하고 잠들면 안구 뒤쪽으로 넘어갈 수 있다? [NO]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눈꺼풀 안쪽과 안구를 덮고 있는 결막 때문에 뒤쪽으로 넘어가지 않는다. 다만, 낀 채로 잠들면 산소가 눈에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각막 손상과 감염의 위험이 커지고 위생적으로도 좋지 않으니 반드시 빼고 잔다.

Q 착용 기간이 길면 시력교정수술을 받지 못한다? [NO]
각막은 후천적인 요인으로 얇아지거나 두꺼워지지 않는다. 콘택트렌즈에 의해 눌리는 것일 뿐 두께는 변하지 않으므로 착용 기간이 길다고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또 일정 기간 끼지 않으면 눌렸던 각막이 원상태로 회복된다.

Q 수영장에서 물놀이할 때 필수다? [NO]
수영할 때 콘택트렌즈를 끼고 수경을 쓰면 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소독 약품, 이물질, 세균 등 위험 요소도 많고 원생동물인 가시아메바가 각막에 침투하기 쉬워 시력 저하는 물론 심한 경우 실명을 일으킬 수 있다.

Q 보관 케이스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YES]
콘택트렌즈는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은 물론 깨끗한 통에 보관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관 케이스는 매일 닦고 일광소독해야 하므로 3~4개를 교대로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Q 콘택트렌즈와 안경의 도수는 다르다? [YES]
안경과 눈의 거리는 약 12~15mm지만 콘택트렌즈와 눈의 거리는 없다시피 해 시력은 동일해도 도수가 다르게 책정된다. 콘택트렌즈를 안경 도수에 맞추거나 안경을 콘택트렌즈 도수에 맞추게 되면 상의 배율 차이로 어지럼증이 생기게 된다.

Adviser
강은민 연세대 의과대학 졸업 후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스마일 라식을 비롯한 시력교정술과 대표적인 실명 질환인 녹내장을 치료하는 클리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호제] 2020년 앙쥬 7월호
에디터 류신애 포토그래퍼 김현철 도움말 강은민(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원장)

부모건강 [202008] 호기심 많은 프로 외출러 생후 23개월(0)
부모건강 [202008] 더위에 도망가는 우리 아이 입맛을 잡아라!(0)
부모건강 [202008] 문화 행사 : 공룡 타루 외(0)
부모건강 [202008] 육아 뉴스 : 가족지원 서비스 정보 이메일로 안내 외(0)
부모건강 [202007] 임신 준비 중 영양제 섭취 가이드(0)

현재 0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