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Mom·Dad ‘얼어 죽어도 아이스!’를 외치는 당신, 혹시 빈혈?

늘상 아이스 음료만 찾는다는 ‘얼죽아’. 차가운 음료가 유독 당기고 중독적으로 얼음을 먹는다면 ‘철결핍성 빈혈’로 인한 이식증일 수 있다. 이런 얼죽아족을 위한 해결책을 소개한다.

 

앉았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머리가 핑 돌면 빈혈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빈혈은 현기증은 물론 두통, 식욕감퇴, 무기력증, 탈모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 그중에서도 더위와 상관없이 얼음을 찾는 빙섭취증도 빈혈의 한 증상일 수 있다.

추운 겨울에도 얼음만 찾는 얼음 중독 ‘빙섭취증’

흙이나 분필을 먹는다는, <세상에 이런 일이>에나 나올 법한 얘기를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이처럼 흡수 가능한 영양분이 없는 물질(종이, 흙, 분필 등)을 반복적으로 먹는 증상을 ‘이식증’이라고 한다. 이식증의 하나인 빙섭취증은 특별한 이유 없이 매일, 일정 기간 이상 과도하게 얼음을 많이 먹는 질환이다. 이는 철분, 아연 등의 미네랄 등이 부족하거나 강박장애나 정신질환에 의해서 생길 수 있다. 그렇다면 얼마나 자주, 많이 먹어야 빙섭취증이라 할 수 있을까? 명확한 의학적 데이터는 없지만 보통 사람들에 비해 유독 얼음을 많이 씹어 먹는 증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된다면 의심해볼 수 있다

얼음이 자꾸 생각난다면 빈혈일 수도

철결핍성 빈혈 환자에게 빙섭취증이 나타나는 명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빈혈로 인해 산소가 세포조직까지 원활하게 도달하지 않으면 어지럼이나 집중력 저하, 우울감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 얼음을 먹으면 혈관에 작용하는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면서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빙섭취증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철분 교정 치료를 했을 때 증상이 유의미하게 줄었다는 연구 결과도 이를 뒷받침한다.

나도 철결핍성 빈혈일까?

빈혈 증상이 있음에도 방치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빈혈은 결코 가벼운 질환이 아니다. 빈혈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중 가장 흔한 철결핍성 빈혈은 임신과 월경으로 발생하므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이름 그대로 체내에 철이 부족해지는 것으로 치료하기 어렵지는 않지만 진단이 잘못되거나 빈혈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을 놓칠 수 있기때문에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는다

‘얼죽아’를 위한 건강 가이드

보충제와 음식으로 철분 섭취하기 ▶ 달걀, 쇠고기, 굴, 시금치, 브로콜리, 생선 등을 섭취해 꾸준히 철분을 보충할 것. 음식으로 충분히 섭 취할 수 없는 경우 철분제를 복용해야 한다. 철분제의 성분과 체질에 따라 변비나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 물을 충분히 마시거나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를 같이 먹으면 도움이 된다. 또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좋아지니 참고할 것. 증상이 심하거나 철분제 복용으로 부작용을 경험했다면 고용량 철분제 정맥주사가 도움이 된다.

치아 관리에 신경 쓰기 ▶ 아이스커피는 치아를 시리게 할 수 있는데, 이보다 중요한 문제는 얼음을 씹을 때 치아에 미세한 균열(crack)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미세한 균열이 생기고 지속적으로 자극이 가해지면 치아파절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며, 심한 경우 임플란트를 할 수도 있다. 또한 보철물을 한 경우도 파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커피를 자주 마셔 치아가 변색됐다면 치아미백 시술을 받거나 기능성 미백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니 참고할 것.

철결핍성 빈혈 의심 증상
ㅁ 평소보다 피곤하다
ㅁ 얼굴이나 눈꺼풀 안쪽에 핏기가 없다
ㅁ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숨이 차다
ㅁ 심장박동이 불규칙하다
ㅁ 의욕이 없고 무기력하다
ㅁ 혀의 색깔이 붉지 않다
ㅁ 신경이 예민하고 불안하다

Adviser
엄태수 가정의학과 전문의로 고운여성병원 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에서 전공의를 수료하고 인천참사랑병원 가정의학과장, 중앙메디칼의원 가정의학과장, 오정본 병원 가정의학과 원장을 역임했으며 비만, 고혈압, 만성피로, 당뇨병 등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습니다.

Adviser
이재준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 박사, 치과병원 치과교정과 레지던트를 수료하고 미국 Texas A&M university Baylor dental college 교환교수를 역임했습니다. 보건복지부 인증치과 교정과 전문의로 현재 에이라인치과병원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프로젝트 [호제] 2020년 앙쥬 4월호
에디터 곽은지(프리랜서) 포토그래퍼 진혜미 도움말 엄태수(고운여성병원 가정의학과 원장), 이재준(에이라인치과병원 대표원장)

부모건강 [202006] 황제를 위한 피부 비법을 담아 깨끗하게!(0)
부모건강 [202006] 임신 후 찾아온 낯부끄러운 증상들(0)
부모건강 [202006] 고약한 똥 bye~ 1일 1황금똥 프로젝트(0)
부모건강 [202006] 재미와 창의력을 단번에 잡는 비결, LEGO!(0)
부모건강 [202005] 이보영 박사에게 듣는 영어 울렁증 부모의 유아 영어 입문기(0)

현재 0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