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Pregnancy 임신 중 치아 관리 OX

임신부의 치과 진료와 관련된 속설은 무척 많다. 치아 치료가 태아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염려하는데, 결론 부터 말하자면 치아가 아프면 참지 말고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우선이다.

 

더 신경 써야 하는 임신 중 치아 관리

임신 중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는데, 이로 인해 임신성 치은염이 생기기 쉽다. 잇몸이 붓고 빨갛게 변하며 양치질을 할 때 약간의 출혈 증상이 나타난다. 임신 초기에 입덧이 심하면 충분히 양치할 수 없기 때문에 세균수가 증가하면서 치주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 치아 주위의 조직이 자극에 민감해지고 쉽게 붓기도 해 더욱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치아 치료는 임신 기간 동안에도 가능하지만 초기에는 입덧으로 인해 치료기기가 입안에 들어가는 것이 거북할 수 있고, 후기에는 몸이 무거워져 같은 자세를 30분 이상 유지하기 힘들 수 있다. 정기검진을 꾸준히 받고 식사나 간식 섭취 후, 취침 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되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해 꼼꼼히 관리한다. 미지근한 물로 자주 입을 헹궈도 도움이 된다. 입덧이 심할 때는 치약을 소량만 사용하고 냄새가 강한 치약은 피한다. 칫솔은 모가 작은 것을 쓰고, 얼굴을 앞으로 기울여 긁어내듯 이 닦으면 좀 더 편하게 양치질을 할 수 있다. 입덧으로 토한 후에는 치아 손상을 줄이기 위해 물로 입안을 충분히 헹구고 30분~1시간 뒤에 양치한다.

Q 충치는 치료해도 된다? O

임신 전에 충치나 잇몸 치료, 사랑니 발치 등을 끝내는 것이 좋지만 임신 중에 치료 해야 한다면 중기에 할 것을 권한다. 이 시기에는 간단한 충치, 신경, 잇몸 치료 등이 가능하다. 응급 상황이라면 임신 초기와 후기에도 가능하지만 개개인에 따라 컨디션이 다르므로 반드시 치료 전에 담당 전문의와 상의한다.

Q 충치균은 태아에게 전염된다? O

잇몸 염증이나 충치가 심하면 입속 상처 등을 통해 충치균이 태아에게 전염된다. 세균이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자궁수축을 유발해 조산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치주질환에 걸린 경우 조산할 확률이 4~7배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이 혈관이나 림프관으로 침투해 당뇨, 조산, 저체중아 출산, 폐질환, 심장질환 등을 일으킨다는 연구도 발표되었다. 임신부는 평소 양치질을 꼼꼼히하고 정기검진을 통해 치아 건강에 신경쓴다.

Q 스케일링 치료 피해야 한다?

구강에는 700여 종의 세균이 서식하며 치태 1g당 약 1,000억 마리가 산다. 임신 중이라도 스케일링 치료는 받는 것이 좋으며 시기는 중기가 적당하다. 다만, 호르몬의 분비로 잇몸이 충혈돼 평소보다 피가 많이 날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잇몸 상태에 따라 치료받는다.

Q 치아 엑스-레이는 임신 중에 촬영해도 된다?

방사선 촬영으로 인한 태아의 영향 및 결과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임신 중 방사선 촬영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치아에 국한한 엑스-레이, 특히 디지털 방사선사진 촬영 시 방사선 노출량을 일상에서의 방사선량과 비교해보면 그 양이 매우 미미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도 걱정이 된다면 임신 중기에 납복 같은 방사선 방지 보호대를 착용하고 촬영하는 것도 방법이다. 산부인과, 치과 주치의와 상담 후 안전하게 촬영한다.

 

Q 사랑니 뽑아도 된다?​​ O

사랑니의 염증과 통증이 심하다면 임신 중기에 발치한다. 사랑니를 뽑기 위해서는 항생제와 소염진통제를 복용해야 하지만 태아에 안전한 약을 사용하므로 통증을 참으며 치료를 미룰 필요는 없다.

Q 치아교정해도 된다? X

임신 전부터 교정 치료를 했다면 계속 치료하고, 임신 중에 교정 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출산 후로 미루는 것이 좋다. 임신성 치은염이 생기기 쉽고 입덧 등으로 구강 관리에 소홀히 하기 쉬우므로 위생 관리에 더 신경 써야 하는 치아교정은 권하지 않는다. 치아교정은 응급 항목이 아닐 뿐 아니라 진단을 위해서는 방사선사진도 여러 번 촬영해야 하고 관리가 까다로우므로 출산 후가 적당하다.

Q 마취제는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O

임신 중기에 치아를 치료할 때는 국소마취제(리도케인)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치과용 국소마취제는 모체나 태아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만약 광범위하게 치료하거나 다량의 마취제를 사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한다.

Q 임신 중 구강청결제를 사용해도 된다?​ X

구강청결제에는 대부분 알코올이 들어 있다. 뱉어내도 입안에 소량의 알코올이 남아 있을 수 있고, 임신 중에는 소량의 알코올도 태아에게 좋지 않으므로 사용을 피한다. 입덧 때문에 입안이 찜찜하다면 미지근한 물이나 베이킹소다를 녹인 물로 헹군다.

Adviser
이재준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 박사, 치과병원 치과교정과 레지던트를 수료하고 미국 Texas A&M university Baylor dental college 교환교수를 역임했습니다. 보건복지부 인증치과 교정과 전문의로 현재 에이라인치과병원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9년 앙쥬 12월호
에디터 김은혜 포토그래퍼 진혜미 도움말 이재준(에이라인치과병원 대표원장)

닥터앙쥬전문가 Q&A [202001] 만삭 기념, 어떻게 하셨나요?(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001] 그림책으로 음식 태교하기(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001] 덮밥 미식회(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001] 호기심 천국, 생후 16개월(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001] 트렌드 뉴스 : 눈알젤리, ufo우주캔디 등 편의점 인싸 간식 대유행 외(0)

현재 0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