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Mom·Dad 엄마, 라식에 도전하다!

아가씨일 때도 안 하고 버틴(?) 라식 수술을 정작 엄마가 되고 나서 진지하게 고려해보는 이들이 많다. 아이 돌보다 안경이 망가지는 일이 다반사이기 때문. 그런데 수술도 겁나지만 수술 후 회복 기간 동안 육아가 수월하지 않다 보니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곤 한다. 시력교정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었다.

 

시력교정술의 종류

라식 레이저로 각막을 20mm 정도 절개한 후 절개한 각막을 젖히고 레이저를 조사해 근시와 난시를 교정한다. 젖혔던 각막을 덮어 마무리하는데, 수술 후 통증이 적고 다음 날 바로 시력이 회복돼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절개한 각막이 쉽게 아물지 않으므로 수술 직후 외부 충격에 특히 조심해야 한다.

라섹 각막상피를 얇게 제거한 뒤 레이저를 조사해 근시와 난시를 교정한다. 각막상피 재생을 위해 보호 렌즈를 3~4일간 착용하는데, 이 기간 동안 통증이 있으며 시력이 바로 회복되지 않아 일상생활을 하기 불편하다. 각막을 절개하지 않으므로 각막이 얇아 라식이 불가하거나 눈이 작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스마일 라식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합친 시력교정술로 라식의 빠른 회복과 적은 통증, 라섹의 안전성을 갖췄다. 각막을 2mm 정도만 절개해 신경 손상이 적으며 수술 다음 날부터 샤워, 화장 등이 가능하나 비용은 다소 비싼 편.

렌즈 삽입술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한 경우 선택할 수 있다. 눈에 특수 렌즈를 삽입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각막과 수정체를 보존할 수 있으며, 문제 발생시 삽입한 렌즈만 제거하면 원래 상태로 회복 가능하다. 비용이 비싸며 렌즈가 들어갈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시술하기 어렵다.

병원 선택 시 주의할 점

1 한 가지 수술만 주력하는 병원은 지양한다
눈도 지문처럼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형태나 조건이 다르다. 눈마다 적합한 시력교정술이 다르며 가장 적합한 수술을 선택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맞춤형 수술이 가능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여러 병원을 알아보다보면 수술명이 다양해 혼란이 생길 수 있다. 이는 시력교정술 시 어떤 시술을 추가하거나 부작용을 예방하는 약물, 사용 하는 레이저의 종류에 따라 병원에서 임의로 붙인 것들이다. 따라서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꼼꼼하게 비교한 후 본인에게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한다.

2 다양한 검사를 하는지 확인한다
시력교정술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 전 검사가 상당히 중요하다. 각막의 두께와 전후면부 모양, 각막의 생체역학을 포함한 60여 가지 검사가 선행되는지 체크할 것. 다양한 검사를 거쳐야 수술 가능 여부와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아벨리노 각막이영양증’이라는 질환을 앓으면 시력을 잃을 수도 있으므로 아벨리노 DNA 보유 유무 확인 검사는 반드시 해야 한다.

3 최신식 수술 장비를 갖춘 곳을 택한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 어떤 의료 장비를 사용하는지 미리 확인한다. 최신 장비를 쓸수록 결점이 보완돼 안전성과 정밀도가 우수하며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도 잘 대처할 수 있다.

시력교정술 궁금증 Q&A

Q 시력은 얼마나 유지되나요?
A 유지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노안이 오기 전까지 유지된다. 노안은 초점을 조절하는 눈 주변의 근육이 노화로 인해 약해지면서 시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시력교정술과 상관관계가 없다.

Q 라식수술 후 바로 아이를 돌봐도 될까요?
A 라식과 스마일 라식은 수술 후 바로 육아가 가능하지만 안약, 인공눈물, 안연고 등 시간에 맞춰 눈에 넣어야 할 것들이 많다. 또 컨디션에 따라 수술 후 회복 속도가 달라지므로 2~3일 정도는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라섹은 수술 후 4일까지 보호렌즈를 착용해 앞이 뿌옇게 보일 수 있으며, 통증이 있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가급적 1~2주 정도 육아를 도와줄 사람이 있으면 좋다.

Q 라식한 지 10년이 넘었어요. 출산 후 시력이 떨어졌는데 재수술도 가능한가요?
A 출산 후 산후조리 기간 동안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거나 책을 자주 읽으면 시력이 떨어질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치명적이다. 산후조리 중 일시적으로 시력이 저하될 수 있는데, 회복되지 않는다면 잔여 각막을 비롯한 여러 조건에 따라 재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Q 출산 후 산후조리 기간에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A 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각막의 굴절력이 변하거나 조절력이 감소되는 등 눈 상태가 평소와 달라진다. 또한 수술 후 사용하는 안약에는 항생제, 소염제 등이 들어 있어 임신을 계획하고 있거나 임신 중 혹은 산후조리나 수유 기간에는 수술 일정을 미루는 것이 좋다. 수유를 완전히 끝낸 날에서 2~3개월 이후까지가 적당하다.

Q 어른도 드림렌즈로 시력을 회복할 수 있나요?
A 도움 없이 시력이 개선되는 드림렌즈는 모든 연령대에서 사용 가능하다. 비용은 병원과 렌즈의 종류에 따라 90만~120만 원 선이다. 검사 후 근시와 각막 모양에 맞는 렌즈를 일주일 동안 착용하되 근시 교정과 시력 회복 패턴을 관찰한 후 최적의 렌즈를 처방받는다.

Adviser
김정섭 안과 전문의로 현재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경영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대한안과학회 정회원으로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비롯해 렌즈 삽입술, 백내장을 주력해 진료 중입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9년 앙쥬 10월호
에디터 김은혜 이서연(프리랜서) 포토그래퍼 김현철 도움말 김정섭(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원장)

건강 [201912] 우리 가족의 특별한 나눔, 기념일기부(0)
건강 [201912] 크리스마스 어드벤트 캘린더 만들기(0)
건강 [201912] 브로콜리로 채운 건강 식탁(0)
건강 [201912] 산타가 정말 있느냐고 아이가 물을 때… 크리스마스 FAQ 대처법(0)
건강 [201912] 그림책 속 다양한 가족의 모습(0)

현재 0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