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Mom·Dad 어지럼증, 저혈압 때문인가요?

저혈압의 위험성은 고혈압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어지럼증이나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고 심한 경우 실신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저혈압의 원인과 예방법을 살펴보자.

 

저혈압이라도 증상 없다면 괜찮아

저혈압은 혈압기로 측정했을 때 수축기 혈압이 90mmHg 미만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60mmHg 미만인 경우를 말한다. 저혈압으로 인해 머리 쪽으로 가는 혈액이 충분하지 못하면 어지럼증이나 두통이, 폐로 가는 혈액의 양이 적으면 호흡곤란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 실신할 수도 있는데, 뇌출혈 같은 위중한 증상을 보이는 고혈압과 달리 대부분 1~2분 이내에 자연스럽게 의식을 회복하고 신경학적인 합병증도 남기지 않는다. 그러나 실신하면서 주변 사물과 부딪혀 다치는 등 안전상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저혈압에 의한 어지럼증, 두통, 호흡곤란은 뜨거운 햇빛 아래 오래 서 있거나 찜질방의 뜨거운 한증막에 오래 머무는 경우, 다이어트를 하면서 음식이나 수분을 지나치게 제한하면 쉽게 발생한다. 평소 혈압이 낮다면 위험 요소를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영양 섭취에 신경 쓴다.

저혈압의 종류

기립성 저혈압
누워 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섰을 때 중력으로 인해 다리 쪽으로 피가 몰리면서 급격하게 혈압이 떨어지는 증상이다. 정상인이라면 맥박수가 증가하고 혈관벽이 수축되면 혈압이 상승하면서 머리 쪽으로 피를 충분히 보내지만, 기립성 저혈압 환자는 혈압이 충분히 오르지 않으면서 피가 머리 쪽으로 가지 못해 어지럼증을 느낀다. 이러한 기립성 저혈압은 탈수, 임신, 당뇨, 심장 문제, 화상, 열사병 등이 발생한 경우 생기기 쉽다.

식후 저혈압
식후에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는 것으로 주로 노인에게 많이 일어난다. 식사를 하면 소화기관에 혈액이 늘어난다. 이때 맥박수가 증가하고 혈관벽이 수축되면서 혈압을 유지하는데, 이러한 보상 기전이 저하된 고령자들은 식후 혈압이 떨어지면서 어지럼증을 호소할 수 있다.

미주신경성 실신
오랫동안 서 있다가 혈압이 떨어지며 실신하는 경우를 말한다. 주로 아이들이나 젊은 연령대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심장과 뇌의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 일어난다. 오래 서 있으면 다리 쪽으로 혈액이 몰려 뇌에는 부족한 상태가 된다. 이를 감지해 교감신경 호르몬의 분비가 활성화되면 뇌에 혈류량이 증가하고 심장박동이 빨라지면서 혈압이 상승하는 것이 정상적인 반응이다. 하지만 이 질환이 있다면 부교감신경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고, 그 결과 심박동이 느려지면서 혈압이 떨어져 실신하게 된다.

 

만성적 영양 결핍이라면 저혈압 위험성 높아

흔히 과체중이면 고혈압이, 저체중이면 저혈압의 위험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체중만으로 혈압을 예측할 수 없다. 저체중이라도 영양 공급이 충분하고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압이 안정적이기 때문. 그러나 다이어트나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영양이 결핍되어 저체중이 되었다면 어지럼증, 두통, 호흡곤란,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과체중이라도 다이어트 등으로 영양 상태가 좋지 못하면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다. 고혈압의 경우 혈압 조절을 위해 평소 꾸준히 약을 복용해야 하지만 저혈압은 증상이 없다면 특별히 문제되지 않는다. 혈압이 낮다고 반드시 약을 복용할 필요는 없지만, 평소 저혈압에 의해 어지럼증 같은 증세가 심하다면 약을 처방받아 혈압을 조절해야 한다. 심장 질환, 혈액 소실, 패혈증 등의 감염, 알레르기 반응이 심해도 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주로 주사제를 이용해 혈압을 조절한다.

TIP 저혈압 예방을 위한 생활법

1 충분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은 필수
평소 먹는 영양 식단에 염분을 약간 늘리면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다. 식후 저혈압의 경우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소식한다.

2 충분한 수분 섭취가 혈액량을 증가시킨다
수분 섭취는 탈수를 예방하고 혈액량을 증가시켜 저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술은 탈수를 유발하므로 저혈압이 있다면 마시지 않는다.

3 엎드려 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천천히 일어선다
기립성 저혈압이라면 아침에 일어나기 전 몇 분간 심호흡을 깊게 하고 천천히 앉았다가 일어난다. 일어나는 과정에서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양쪽 허벅지를 꼬아 다리를 압박하거나 한 발을 선반에 올린 채 몸통을 앞으로 최대한 기울여 다리 쪽에서 심장으로 혈액이 빨리 올라가게 한다.

4 탄력 스타킹이 도움이 된다
탄력 스타킹을 신으면 다리 부위에 혈액이 정체되는 것을 예방하고 하지정맥류로 인한 통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Adviser
서혜선 순천향대 부천병원 심장내과 교수로 심부전, 폐동맥 고혈압, 선천성 심장 질환, 고혈압 등을 전문적으로 진료하고 있습니다. 미국 스탠포드대학병원 연구 교수를 역임했으며 대한내과학회, 대한심장학 회, 대한고혈압학회 등 다양한 학회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9년 앙쥬 4월호
에디터 김은혜 이서연(프리랜서) 포토그래퍼 이경환 도움말 서혜선(순천향대 부천병원 심장내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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