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Care 신생아도 여드름이 난다고요?

‘우유 빛깔 아기 피부’란 말이 무색하게 아기에게 나타난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부모들이 많다. 10대들에게 흔한 여드름은 신생아 피부 질환의 대표적 증상 중 하나다. 갓 태어난 아기 얼굴에 좁쌀처럼 오돌토돌하게 난 여드름의 치료법을 알아본다.

 

흔한 아기 피부 질환, 신생아 여드름이란?

신생아의 20%에서 발생하며 생후 30일 이내에 얼굴, 가슴, 등, 엉덩이에 10대들에게 주로 생기는 여드름이 여기저기 흩어져 나타나는 증상을 ‘신생아 여드름’이라 한다. 보통 생후 2주경 발생하며 콧등과 뺨에 작은 염증성 발진으로 나타난다. 일부 발진은 며칠 뒤 고름이 잡히기도 하는데, 3개월 이내에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아주 드물게 수개월 이상 지속되기도 하는데 이때는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야 한다.

엄마의 호르몬이 주원인

생후 한 달도 안 된 아기의 피부에 여드름이 나는 것은 엄마로부터 받은 호르몬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여드름이 있는 신생아의 혈액 속에 모체에게서 받은 안드로겐(남성호르몬 혹은 그와 비슷한 성질의 물질)이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생후 3개월까지 아기 피부의 피지 분비는 엄마에게서 전달받은 호르몬에 피지샘이 자극받아 발생한다. 또한 건강한 피부에 존재하는 말라세지아 곰팡이도 영향을 준다. 남아에게서 신생아 여드름이 많이 관찰되는 것은 유전적 요인이 원인일 것으로 추정되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자연스럽게 나으니 손대지 말 것!

신생아 여드름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 3개월 이내 호전되므로 손으로 만지거나 짜면 안 된다. 자칫 잘못하면 2차 세균 감염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흉터가 남을 수 있다. 염증 부위에 고름이 생기면 손으로 만지거나 짜기보다는 자연스럽게 터지게 놔둔다. 증상이 심하거나 3개월 이후에도 지속되거나 간지러워하고 칭얼댄다면 가까운 피부과나 소아과에 방문해 진료를 받는다. 필요한 경우 항생제 연고 같은 국소 도포제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증세가 심하지 않다면 생활 습관 개선으로 나아지기도 한다.

가벼운 목욕 신생아 여드름은 피지 분비가 주원인이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 정도 유아용 세정제를 이용해 가볍게 씻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때 목욕 타월을 이용하는 대신 손으로 가볍게 거품을 낸 후 물로 충분히 씻어주는 것이 좋다.

적당한 보습 목욕을 마치면 물기를 잘 닦고 바로 보습제를 발라준다. 보습제는 가벼운 로션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베이비 오일처럼 유분이 많은 제품은 피한다.

적절한 실내 온습도 권장하는 온습도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으나 온도는 22~23℃, 습도는 40~50% 정도로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지루피부염, 아토피피부염과의 구분법

신생아 여드름과 신생아 지루피부염은 발생 시기가 비슷해 구분하기 쉽지 않다.

지루피부염 주로 눈썹, 두피, 귀에 흔하게 나타나며 노란 딱지나 각질이 생긴다는 점이 신생아 여드름과 다르다. 지루피부염 역시 대 부분 자연적으로 호전되며 보습 관리가 중요하다. 심할 경우 국소 도포제를 사용해볼 수 있다.

아토피피부염 지루피부염이나 여드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아토피피부염은 신생아 시기에 진단하기는 어렵다. 추후 가족력, 습진 또는 피부 갈라짐, 간지럼증과 같은 증상을 보일 때 진단이 가능하다. 전문의가 아닌 경우 감별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3개월이 지나도록 증세가 나타나고, 반복적으로 가려움을 동반한 습진이 팔다리에 생긴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

 

Adviser
정성규 피부과 전문의로 현재 닥터스피부과 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후 대한피부과의사회에서 정회원으로 활동하며 고려대학교 의료원 피부과 외래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소아 피부 질환을 비롯한 성인 피부 질환, 항노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닥터더마’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9년 앙쥬 4월호
에디터 조윤진 이민희(프리랜서) 포토그래퍼 김현철 도움말 정성규(닥터스피부과 원장)

닥터앙쥬전문가 Q&A [201904] 앙쥬체험단의 베스트 리뷰를 공유합니다!(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904] 종이접시 놀이할 친구 모여라!(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904] 딩동! 아이 반찬이 배달 왔어요(1)
닥터앙쥬전문가 Q&A [201904] 세상의 워킹맘들에게 권하고픈 그림책(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904] 엄마 껌딱지로 변하는 생후 7개월(0)

현재 0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