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Care 아이 걸음걸이가 이상해요

아장아장 걷는 아이의 걸음걸이가 이상하다면 한번쯤 점검이 필요하다. 까치발부터 안짱다리까지 아이의 걸음걸이 유형별로 어떤 점이 문제인지 꼼꼼히 따져봤다.

 

CASE 1 까치발로 걷는 아이

뒤꿈치를 들고 걷는 까치발 걸음을 ‘첨족보행’이라고 한다. 아이가 처음 걸음마를 걸을 때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발끝이 먼저 지면에 닫기 때문에 무릎이 상대적으로 강직되면서 두 발 사이를 넓게 벌리며 걷는다. 까치발 걸음은 2세 전후까지 흔하게 나타나며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증상이 사라진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아킬레스건에 이상이 있는 아이도 까치발로 걸을 수 있으며 양쪽 다리의 길이가 달라서 한 발만 까치발로 걷는 경우도 있다. 특히 아이가 예정일보다 일찍 태어났고 걸음마나 성장발달이 또래보다 늦으며 2~3살 이후에도 걸을 때나 뛸 때 항상 까치발을 하고 있다면 뇌성마비를 의심할 수 있으니 정밀 검진을 받아야 한다.

CASE 2 발 가장자리로 걷는 아이

발끝이 발 안쪽으로 향해 있는 ‘안짱다리’를 가진 아이들은 걸을 때도 두 발끝이 안쪽을 향하기 때문에 발 가장자리로 걷는다. 안짱다리는 넓적다리나 정강뼈, 발 중 하나 이상이 안쪽으로 휘어져 있거나 돌아가 있기 때문에 생긴다. 안짱다리로 걷다가 무리하게 다리를 돌려 정상 걸음으로 계속 걸을 경우 고관절이나 무릎 주위의 근육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치료 방법은 발, 뼈, 골반의 틀어짐을 진단하고 그 원인에 맞게 발목 교정을 하는 것이다. 대부분 교정되나 교정 기간이 6~7년 정도로 오래 걸린다.

 

CASE 3 팔자걸음으로 걷는 아이

‘외족지 보행’이라 불리는 팔자걸음은 단순한 습관이 아니라 다리의 이상일 수도 있다. 평발이거나 대퇴골, 경골 등이 과다하게 틀어져 있을 때 나타나며 팔자걸음으로 계속 걷다 보면 척추 모양도 틀어질 뿐 아니라 무릎, 고관절에 하중이 과다하게 쏠리게 된다. 전문의에게 진료받는 것을 추천하며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아이가 평소 걸을 때 바른 자세로 걷도록 지도한다.

CASE 4 발끝을 안으로 넣어 걷는 아이

걸을 때 자신의 발끝끼리 걸려 넘어지는 아이가 있다. 팔자걸음과 반대로 발끝을 안으로 넣어서 걷는 ‘내족지 보행’으로 다리의 회전 성장이 다 이뤄지지 않아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대부분 2세가 넘어 걸음걸이에 익숙해지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사라진다. 하지만 이상 걸음걸이가 계속된다면 다리 근육이나 고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틈틈이 아이의 다리를 마사지해 주는 것이 좋다.

 

이상 걸음걸이를 만드는 안 좋은 습관

앉는 자세
무릎을 모으고 다리를 꺾어 W 형태로 앉는 아이가 많다. 1~2세 아이에게 많이 보이는데 이는 정강뼈나 넙다리뼈에 꼬임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지속적으로 반복하면 걸음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바른 자세로 앉도록 훈육한다. 바닥에 앉을 때 양반다리를 하는 습관도 피하는 것이 좋다.

아이를 업을 때
포대기로 아이를 업었을 때 다리 모양에 변화를 줘 이상 걸음걸이로 이어질 수 있다. 장시간 업는 것을 피하고 한 자세로 오래 업기보다 수시로 자세를 바꾼다

O형·X형 다리, 걸음걸이 영향

아이의 다리는 1~2세에는 O자형이고 3~4세에는 X자형이 되며 만 6~7세가 되면 성인처럼 다리가 곧게 펴지게 된다. 다리 형태가 걸음걸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이상하게 걷는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한쪽 다리만 휘었거나 일정 기간이 지났는데도 O자형이나 X자형 다리라면 특정한 질병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밀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

이것도 궁금해요!

Q 걸음걸이가 이상하면 꼭 병원에서 치료해야 하나요?
A 특별한 원인이 없다면 별다른 치료 없이도 성장에 따라 자연스럽게 교정됩니다. 하지만 병적인 원인으로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단순 걸음걸이 외에 다른 이상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전문의에게 꼭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Adviser
류창현 정형외과 전문의로 서울 아산병원, 백병원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척병원 족부클리닉 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족부족관절학회 정회원, 대한정형외과 정회원 등 여러 학회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9년 앙쥬 1월호
에디터 윤희나 포토그래퍼 진혜미 도움말 류창현(서울척병원 족부클리닉 원장) 의상 협찬 모이몰른(02-3215-0017) 모델 이채은

12개월 [201901] 아이 있는 집, 온 가족 예방접종 가이드(0)
12개월 [201901] 금손 엄마의 특별한 육아용품(0)
12개월 [201901] 코가 뻥! 나잘 스프레이(0)
12개월 [201901] 아이 피부를 지켜줄 로션 종결자!(0)
12개월 [201901] 갑자기 느껴지는 가슴 통증, 심근경색인가요?(0)

현재 0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