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Pregnancy 임신 중 치아 관리 방법이 궁금해요

흔히 임신 중 치과 치료를 받으면 안 된다고 하지만 이는 잘못된 속설이다. 오히려 치과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거나 치료 시기를 놓치면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임신 중 치아 관리에 대한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풀어봤다.

 

임신 중 치아 관리가 중요한 이유

임신 기간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잇몸 조직이 약해져 외부 요인에 쉽게 자극받기 때문에 치은염이나 치주염이 종종 발생한다. 임신부 중 60~75%가 잇몸 질환을 겪을 정도로 흔해 임신 중 치아 관리는 꼭 필요하다. 또 입안의 산도가 증가하면서 치아우식증에 걸리기도 쉽다. 임신 전에 전체적인 치과 검진과 충치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시기를 놓쳤다면 임신 중기 이후 구강 검진과 스케일링을 받는다.

치아 관리 궁금증

Q 임신 중 치과 치료, 언제부터 받을 수 있나요?
임신 초기 3개월은 태아의 신체기관이 만들어지는 시기로 조기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치과 치료는 피해야 한다. 임신 중기(4~6개월)에는 국소마취 후 진행되는 충치 치료, 스케일링 등 대부분의 치과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발치, 임플란트 등 소염제나 항생제 등의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치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 임신 7개월 이 후에도 치과 치료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의자에 앉아 머리가 젖혀지는 자세를 취할 때 혈압 저하나 스트레스로 인한 조산의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Q 양치하면 잇몸에서 피가 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임신 중 잇몸이 붓고 피가 난다면 임신성 치은염일 수 있다. 임신성 치은염은 임신 2~3개월 사이에 시작해 8개월경 증상이 가장 심해지는데 염증이 진행되면 구취가 나고 음식을 씹을 때 불편하다. 치은염을 방치할 경우 치주염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 참지 말고 치료가 가능한 시기에 맞춰 치료한다. 치은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올바른 양치질과 치태 제거다. 4~5분 가량 꼼꼼히 양치질을 하고 치실을 이용해 치아 사이사이에 끼어 있는 치태를 없앤다.

Q 입덧으로 구토했을 때 치아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입덧할 때는 냄새가 강한 치약을 피하고 머리 부분이 작은 칫솔을 쓰되 얼굴을 앞으로 기울이고 혀와 이를 앞쪽으로 긁어내듯이 닦으면 도움이 된다. 되도록 적은 양의 치약을 사용해 구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치약 냄새가 역겹다면 칫솔에 깨끗한 물만 묻혀 양치해도 좋다. 구토한 후에는 산이 치아를 부식시켜 약간의 자극만으로도 치아가 손상되기 쉬우므로 양치질은 30분 뒤에 한다.

Q 임신 중 구강 관리법을 알려주세요
임신 기간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등의 호르몬이 증가하기 때문에 잇몸이 구강 세균에 과민하게 반응한다. 잇몸이 말랑말랑해지고 쉽게 붓고 고름이 잡히며 피가 나거나 붉어질 수 있기 때문에 모가 부드러운 칫솔로 꼼꼼하게 양치질한다. 잇몸에서 피가 나도 양치질을 멈추지 말고 치실로 칫솔이 잘 닿지 않는 부분까지 깨끗하게 관리한다.

Q 임신 중에 스케일링을 받아도 되나요?
임신한 경우에도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으면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임신 전보다 잇몸이 약해지고 혈액량이 늘어나 있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할 때 출혈이 심할 수 있다. 전 문의와 상담 후 잇몸 상태에 따라 치료 여부를 결정한다.

Q 치과 치료 중 엑스레이 촬영을 해도 되나요?
치과에서 사용하는 엑스레이 촬영은 방사선량이 아주 미미하기때문에 태아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으나 방사선에 대한 노출은 누적되므로 진료의 목적상 꼭 필요한 경우에만 납복과 같은 방사선 방지 보호대를 착용하고 촬영한다.

Q 임신을 준비 중인데 치아 교정을 받아도 되나요?
심미적인 이유로 교정을 할 계획이라면 출산 이후를 추천한다. 교정을 시작한 후 임신하게 되면 치료할 때 필요한 치아 발치, 항생제 복용 등에 제약이 있기 때문이다. 출산 할 때도 힘을 쓰다 치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교정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Q 치과 치료 시 맞는 마취제가 태아에게 문제가 되지는 않나요?
치과 치료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마취제의 주성분은 국소마취제와 혈관수축제인데, 치과 치료 시 매우 적은 양을 사용하므로 태아와 임 신부에게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단, 부작용 가능성을 최소화하고자 임신부에게는 최소한의 필요량만 사용하고 있으므로 치과 진료를 받을 때 의사에게 임신 사실을 꼭 알릴 것.

 

Adviser
안상철 치과 전문의로 현재 서울리마치과 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후 대한치과이식학회, 대한구순구개열학회, 대한치과마취과학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등에서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9년 앙쥬 1월호
에디터 윤희나 포토그래퍼 이경환 도움말 안상철(서울리마치과 원장)

1개월 [201901] 아이 있는 집, 온 가족 예방접종 가이드(0)
1개월 [201901] 금손 엄마의 특별한 육아용품(0)
1개월 [201901] 코가 뻥! 나잘 스프레이(0)
1개월 [201901] 아이 피부를 지켜줄 로션 종결자!(0)
1개월 [201901] 갑자기 느껴지는 가슴 통증, 심근경색인가요?(0)

현재 1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