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Mom·Dad 아이 낳고 아토피피부염이 생겼어요

아토피피부염은 아이들 질병이라 여기기 쉽지만 성인이 피부가 간지럽거나 오돌토돌 일어나는 등 아토피피부염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흔하다. 성인 아토피피부염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자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는 성인 아토피피부염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환절기가 되면 공기가 건조해지면서 가려움증이 심해져 고통스럽기만 하다. 아토피피부염은 주로 영유아기에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성인에게서도 많이 나타난다. 건강보험심사 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년 아토피피부염으로 진료받은 사람은 93만 3,979명이며 그중 20대 이상은 11만 6,452명으로 전체의 12.5%를 차지한다.

아토피피부염은 유전과 환경적 요인, 피부 장벽의 기능 이상이나 면역학적 문제 등 원인이 다양하고 복잡하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대기오염 등으로 인한 대기 악화와 가공식품 과다 섭취 등으로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피부 장벽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도 아토피피부염이 생긴다.

피부 장벽이 약해지면 수분 유지가 원활하지 않고 세균이나 바이러스, 진균 등이 피부 속으로 침투해 염증 반응이 쉽게 나타난다. 가려움증 때문에 손으로 긁어 피부가 더욱 예민해지는 등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 이 밖에도 온습도의 변화, 스트레스, 식품 알레르기 등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무척 다양하다. 전문의를 찾아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해 피부를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법이다.

간질간질 참을 수 없는 가려움증

아토피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이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극심한 가려움을 호소하는데 심한 경우 수면장애로 이어지기도 한다. 소아 아토피피부염과 증상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나타나는 부위가 조금씩 다르다. 영유아는 주로 얼굴, 두피, 볼, 팔 다리의 바깥쪽이나 접히는 부위에 생기고 성인은 얼굴, 목, 손, 입술 주변 등에 흔히 나타난다. 또한 아이와 달리 어른은 피부가 두꺼워져 가죽같이 변하는 태선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아토피피부염 완화하는 올바른 생활 습관

1 샤워는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아토피피부염을 앓는다면 자주 씻는 것이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짧은 시간 내에 빠르게 씻고 보습제를 꼼꼼하게 바른다. 또한 보디워시나 비누 등을 과하게 사용하면 피부 장벽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물로만 씻거나 계면활성제가 들어 있지 않은 제품을 사용한다. 미지근한 물이 좋으며 너무 뜨거운 물은 지질을 약화시키고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2 씻고 난 후 보습은 철저히
아토피피부염에는 수분을 잡아두는 휴멕턴트(유연제)와 수분이 증발되지 않게 막는 밀폐제가 중요하다. 따라서 자주 보습하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손을 씻거나 샤워 후에는 수분이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바르고 가벼운 제형보다 유분이 많은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 염증성 병변이 나타난다면 피부과에서 연고를 처방받아 사용한다.

3 실내 환경과 식단 관리로 유발 요인 차단
최근에는 미세먼지로 인해 아토피피부염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피부가 예민하다면 대기가 나쁜 날에는 되도록 외출을 자제한다. 실내 온도가 너무 높거나 습도가 낮은 경우 피부가 건조해져 증상이 악화되므로 적절한 온 습도 유지는 필수다.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어도 아토피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 해당되는 음식을 피한다

이것도 궁금해요!

Q 엄마 아빠의 아토피피부염, 아이에게도 유전되나요
A 아토피피부염은 유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모 모두 혹은 둘 중 한 사람이 앓고 있으면 아이에게 유전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환경이나 피부의 기능적인 요인 등도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밝혀져 유전적 요인만 아토피 질환에 영향을 준다고 단정할 순 없습니다.

Q 출산 후 아토피피부염이 심해졌어요
A 출산 후에는 체력이 약해지고 피부의 면역 체계에 이상이 생겨 아토피피부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육아 스트레스나 체력 저하, 불규칙한 생활 등과 맞물려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후 연고를 처방받으세요. 평소 규칙적인 생활과 균형 잡힌 식단으로 면역력을 키우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Adviser
김홍석 와인피부과 원장으로 현재 로레알 스킨수티컬즈 자문의를 맡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피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고를 수 있는 가이드북 <화장품 상담학>을 출간했습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8년 앙쥬 10월호
에디터 전미희(프리랜서) 포토그래퍼 이경환 헤어&메이크업 김희령 도움말 김홍석(와인피부과 원장) 모델 김채아

부모건강 [201811] 임신부를 위한 뷰티 케어 가이드(0)
부모건강 [201811] 매일 아침 건강 주스(0)
부모건강 [201811] 산후 마사지, 어떤 효과가 있나요?(0)
부모건강 [201811] 아이의 사회성, 어떻게 길러줘야 할까요?(1)
부모건강 [201811] 이른둥이,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은?(0)

현재 0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