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Care 뜨거운 여름, 민감한 아이 피부 관리법이 궁금해요

무더운 여름철, 피부가 연약한 아이들은 땀띠 또는 기저귀 발진이 생기거나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기 쉽다. 외부 자극에 민감한 아이의 피부 관리 노하우를 알아보고 피부 연고 사용 시 주의할 점을 살펴보자.

 
"피부 질환별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치료하세요"
 

외부 자극에 더 민감한 아이 피부

피부는 외부 자극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1차 방어막이다. 표피의 제일 윗부분에 위치한 각질층이 이러한 기능을 하는데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각질층은 약 30%, 표피는 약 20%가 얇아 피부장벽 기능이 약하므로 자극에 취약하다. 특히 여름철에는 기초체온이 높은 데다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피부 관리에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높은 기온과 습도, 자외선 등에도 피부장벽이 쉽게 자극을 받을 수 있으니 트러블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과 관리가 중요하다.

여름철 생기기 쉬운 피부 트러블

땀띠
아이들은 몸에 열이 많고 땀샘이 많아 땀띠가 잘 생긴다. 특히 신생아나 영유아들은 땀샘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더 취약하다. 주로 목, 팔다리, 겨드랑이 등 접히는 부위에 많이 발생하고 좁쌀처럼 오돌토돌 올라오거나 붉은 기운을 보인다. 가벼운 땀띠에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없는 순한 땀띠 연고를 발라 증상을 빠르게 가라앉히는 것이 좋다.

일광화상
피부가 얇은 아이들은 자외선을 흡수하는 멜라닌의 생성력이 어른보다 부족해 쉽게 일광화상을 입을 수 있다. 일광화상은 보통 햇빛에 노출된 후 4~6시간 후에 나타나 12~24시간 후 최고치에 도달한다. 낮에는 괜찮았다가 밤에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고 열감과 따가운 통증을 동반하는 것도 이 때문. 일광화상 역시 햇볕에 의해 피부장벽이 손상되는 질환이므로 손상된 장벽을 회복시키는 연고를 바르면 후유증을 줄일 수 있다. 단, 물집이 생기고 피부나 근육에 통증이나 염증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 후 적절한 처방을 받는다.

기저귀 발진
여름철에는 땀을 흘려 습한 피부에 기저귀 내부의 밀폐된 환경까지 더해져 피부장벽이 무너지면서 발진이 발생하기 쉬워진다. 주로 엉덩이, 항문, 생식기 주변에 나타나는데 피부가 붉어지고 건조해지며 심한 경우 진물이 나고 헐기도 한다. 또한 곰팡이 등에 의해 이차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초기에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한 기저귀를 자주 갈고 하루 2번 이상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연고를 발라준다.

아토피피부염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피부가 미성숙하기 때문에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률도 높다. 보통 10명 중 3명 이상의 아이들이 아토피피부염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경우 피부장벽이 손상되어 피부가 예민하고 건조한 경우가 많으니 평소 피부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여름철에는 습윤한 환경으로 인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심할 경우에는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치료제를 사용하고 평소 피부를 촉촉하고 건강하게 유지시키기 위해 피부장벽을 복구시키는 연고나 보습제를 사용한다

 

피부 연고는 성분과 효능을 먼저 확인할 것

대다수의 피부 연고제는 일반의약품이지만 종류에 따라 바르는 방법, 주의할 사항 등이 다르다. 따라서 가벼운 피부 질환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사용 전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 증상에 맞는 연고를 정확히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아이들은 피부장벽이 미성숙한 만큼 단순히 증상 완화뿐 아니라 피부 조직을 재생하고 피부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TIP 피부 조직 재생, 보습에 효과적인 덱스판테놀 성분
덱스판테놀(Dexpanthenol)은 판토텐산(비타민 B5)의 전구체로 피부에 신속히 흡수되어 비타민 B5로 전환된다. 비타민 B5는 모든 세포의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조 효소 CoA의 구성 성분으로 손상된 피부 조직을 재생시키고 기능을 촉진시키는 데 효과적이며, 피부에 적절한 유·수분을 공급하므로 피부장벽을 튼튼하게 복구시킨다. 또한 미국식품의약국에서 음식에 첨가해도 무방한 GRAS 등급으로 분류될 만큼 영유아와 임신부가 사용해도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 덱스판테놀 성분은 항생제가 필요하 지 않은 가벼운 상처, 습진, 아토피 등의 피부염 등 피부장벽이 손상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이것도 궁금해요!

Q 덱스판테놀 성분이 함유된 연고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덱스판테놀 성분이 함유된 대표적인 연고로 바이엘코리아의 <비판 텐 연고>, 동국제약의 <덱스놀 연고> 등이 있습니다. 비판텐 연고는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성분이 없는 치료제로 신생아와 임신부도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제품입니다. 덱스판테놀은 피부에 흡수되면 비타민 B5로 전환되어 손상된 피부장벽을 복구시키는 기능을 하므로 다양한 피부 질환에 사용 가능합니다.
수유기 중 유두 균열(갈라짐), 기저귀 발진은 물론 땀띠, 침독, 아토피 등의 급·만성 피부염과 습진, 1도 화상이나 일광화상 등에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상비약으로 구비해두면 좋습니다.

 

Adviser
배혜진 서울시 강동구에 위치한 휴베이스캐슬약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자들에게 적절한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건강관리법과 올바른 복약법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Adviser
이남호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목동고운세상피부과 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대한피부과의사회 학술간사를 역임하고 현재 대한피부과학회, 대한여드름학회,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8년 앙쥬 7월호
에디터 이지원 포토그래퍼 이경환 도움말 배혜진(휴베이스캐슬약국 약사), 이남호(목동고운세상피부과 원장) 의상 협찬 구름바이에이치(www.gurmbyh.com) 제품 협찬 바이엘코리아(www.bayer.co.kr) 모델 진효은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7] 건강을 위협하는 라돈 바로 알기(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7] 엄마의 다이어트는 다르다! 3인의 전문가에게 듣는 산후 다이어트 성공 팁(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7] 아이와의 관계를 회복시키는 말 한 마디의 힘(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7] 휴가지에서 딱! 한 손에 들리는 초경량 유모차(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7] 이달의 새 책(0)

현재 4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