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Mom • Dad두피에 비듬이 생겼어요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에는 두피의 피지 분비가 증가해 비듬이 심해질 수 있다. 조금만 신경 써도 좋아지지만 방치할 경우 염증이나 탈모가 생길 수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하세요”

봄에 더 심해지는 비듬

어깨에 눈이 쌓인 듯 하얀 각질이 심하게 떨어지고 두피가 가렵다면 비듬을 의심할 수 있다. 비듬은 두피에서 쌀겨 모양의 각질이 떨어져 나오는 현상을 말한다. 아직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호지성 진균인 말라세지아와 피지 분비 이상, 표피 과다 증식, 신경계장애, 필수지방산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등을 요인으로 추측하고 있다.

특히 잦은 야외활동으로 땀샘과 피지선이 자극받거나 평소보다 피지 분비량이 늘어날 경우 비듬이 더 악화될 수 있다. 또 황사나 미세먼지가 두피에 쌓이면서 피부를 자극하는 것도 원인으로 꼽힌다.

비듬, 알고 보면 지루성피부염

비듬은 정확히 말하면 두피에 발생한 지루성피부염 초기 증상 중 하나다. 얼굴이나 두피와 같이 피지선이 발달한 부위에 생기는 지루성피부염은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피부의 각질이 벗겨지는 증상을 비롯해 가려움증, 발진 등을 동반한다.

염증이 심해지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탈모로 이어지기도 한다. 컨디션이나 환경 변화에 의해 증상이 나아지거나 심해지는 과정을 반복하는 특징이 있어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비듬이나 가려움증 등 증상을 발견하면 즉시 치료받고 두피 관리에 더 신경쓴다.

증상을 완화하는 관리법

두피는 항상 청결하게 비듬을 악화시키는 원인 중 하나가 두피에 쌓인 먼지다.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봄에는 특히 외출 후 머리를 감아 먼지, 각질,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하되 묵은 각질이 많으면 샴푸 전 가볍게 빗질을 한다. 샴푸 거품을 풍성하게 낸 후 두피에 골고루 바르 고 손가락 면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감는 것이 효과적이다. 손톱 으로 긁으면 두피에 자극을 주거나 상처를 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 니 주의한다.

머리 말리기는 필수 바쁜 아침에는 머리를 감고 젖은 상태로 집을 나 설 때가 많다. 축축한 머리카락은 두피를 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으 로 만들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타월로 물기를 최대한 없애고 드 라이어의 찬바람으로 두피를 먼저 말린다. 뜨거운 바람은 두피 수분 손실을 가져와 건조하게 하므로 피한다. 자연바람과 비슷한 선풍기를 사용하면 더 좋다.

두피 마사지하기 각질을 제거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약품으로 두피 마사지를 하거나 저출력 레이저 시술을 받아 비듬 관리 효과를 높일수 있다. 두피 상태에 따라 스테로이드 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으므로 방법은 전문가와 상담한 후 결정한다.

염증이 생기면 약용샴푸 사용 두피에 염증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 항진균제나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약용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증 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주 2회 정도 사용하되 약용샴푸의 함유성분 이 두피에 작용할 수 있게 약 3~5분 정도 기다렸다가 잔여물이 남지 않게 여러 번 헹군다.

충분한 휴식 취하기 비듬은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등으로 생길 수 있 다. 특히 봄에는 춘곤증으로 피로가 쌓여 증상이 악화되기도 하므로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쉰다. 물을 자주 마셔 체내 수분을 적정하게 유 지하고 음주량을 줄여 컨디션을 회복한다.

 

 



 

 

두피 건강을 지키는 헤어 관리 아이템

 

1 벨레다코리아 휘트 밸런싱 샴푸 밀배아오일과 세이지잎 추출물이 비듬과 가려움증을 덜어주는 샴푸. 유·수분 균형을 유지하게 돕고 티 트리오일과 로즈메리 오일이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190ml 1만 9,500원
 
2 로고나코리아 프리미엄 밤부샴푸 합성 계면활성제와 석유계 화학 성분을 배제한 샴푸. 대나무 추출액과 수액이 민감한 두피를 진정시 키고 영양을 공급한다. 500ml 5만 9,800원
 
3 르네휘테르 포티샤 두피 세럼 오렌지, 라벤더, 로즈메리 에센셜 오 일을 함유한 두피 세럼. 딥클렌징 기능이 뛰어나고 두피에 활력을 불 어넣는다. 100ml 3만 3,000원
 
 

프로젝트 [호제] 2018년 앙쥬 4월호
에디터 조윤진 포토그래퍼 김현철 도움말 김윤미(일산 고운세상피부과 원장) 모델 이예림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5] 제철 식재료로 만든 싱그러운 봄 식탁(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5] 대박이 아빠 이동국의 행복한 육아(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4] 재미 뿜뿜! 종이컵&우유팩 놀잇감(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4] 흔들흔들 균형감각 놀이(3)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4] 손으로 만지고 즐기는 밀가루&모래 놀이터(3)

현재 1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