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Pregnancy계류유산이 됐어요. 몸조리는 어떻게 하죠?

주로 임신 초기에 발생하는 계류유산. 큰 변화는 못 느끼더라도 일반 출산과 똑같이 충분한 휴식과 몸조리가 꼭 필요하다. 심리적 안정이 중요한 계류유산 후 관리법과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봤다.

“충분한 휴식, 심리적 안정이 중요해요”

임신 20주 이내에 일어나는 계류유산

계류유산은 임신이 되고 초음파에서 아기집도 보이지만, 발달 과정 에서 태아가 보이지 않거나 임신 초기에 사망한 태아가 유산을 일으 키지 않고 자궁 내에 그대로 잔류하는 경우를 말한다. 즉 임신 20주 전에 임신이 종결된 것을 의미하는데, 의학적 시술을 하지 않고 두면 양수나 태반은 일부 흡수되고 나머지는 자궁 내막에 붙어 있게 된다. 계류유산은 별다른 증상없이 마무리되기도 하지만 질 출혈이나 복 통을 일으키기도 한다.

임신 초기에 계류유산이 되면 대부분 자궁에 남아 있던 임신물질은 하혈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출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수술이 나 약물을 통한 치료가 필요하다. 약물치료는 자궁을 수축시켜서 임 신물질을 배출시키는 방법으로 질 내에 약물을 삽입해서 이뤄진다. 성공률은 70~90%지만 임신물질이 언제 배출될지 모르고 완벽하 게 제거되지 않을 수 있다.

수술치료인 소파술은 자궁 내의 임신 관련 물질을 긁어내거나 흡입 기로 배출시키는 방법이다. 계류유산의 수술은 다른 유산 수술보다 까다롭다. 때문에 출혈이나 염증, 자궁 손상과 같은 부작용의 위험성 도 높아진다. 간혹 사망한 태아가 자궁 내에 오랫동안 있었다면 심한 응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 대부분 임신 중반기 이후에 태아가 사망한 경우에 일어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계류유산 후에도 똑같이 산후조리 필요

흔히 유산은 아이를 출산한 것과 비슷하다고 말한다. 이는 임신 개월 수가 많을수록 호르몬 영향이 크고 자궁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데 오 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출산은 아니지만 임신 전과 같은 몸 상 태로 돌아오려면 충분한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임신부 들이 아이를 지키지 못했다는 죄의식과 심리적 위축으로 유산 후 자 기 몸 관리에는 소홀하는 경우가 많다.

계류유산 후 충분한 휴식과 몸조리가 이뤄지지 않으면 자궁이 정상 적으로 회복되기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후유증이 생길 수 있 기 때문에 꼭 관리에 힘써야 한다. 특히 임신 중반 이후에 계류유산 을 한 경우에는 수술 시 출혈이 많을 수 있고 잔류태반, 자궁 내막 손 상의 위험도 높아질뿐더러 그로 인한 유착이나 자궁 내 질환이 발생 할 수 있다. 생리통, 생리불순 등이 생길 우려가 있으며 약해진 자궁 으로 인한 임신 지연이나 불임, 습관성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 문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더구나 계류유산은 몸에 받는 충격보다 아이를 잃었다는 심리적 충격이 더 크게 다가온다. 심한 경우 우울 증을 겪을 수 있으므로 마음의 안정을 갖도록 남편과 가족의 충분한 위로와 배려가 필요하다.

최소 3개월은 피임 후 임신 시도

유산을 한 후 2주 정도는 성생활을 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몸에 무리가 가는 성행위는 질 점막을 손상시키거나 감염을 일으킬 수 있 기 때문.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 가벼운 운동으로 몸과 마음을 회 복하고 차분하게 다음 임신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임신을 준비한다면 유산 후 최소 3개월 정도는 피임을 해 자궁에 쉴 틈을 주 는 것이 좋다. 배란은 유산 후 2주 이내에 대부분 회복된다.

빠른 회복을 위한 생활습관

이상 증상 확인하기 수술이나 약물 치료를 했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 하면서 회복 기간 동안 이상출혈이나 발열, 복통이 없는지 잘 살펴봐 야 한다. 이상 증상을 보일 경우 즉시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하 는 것이 좋다.

탕 목욕 당분간 금지 유산 후 대중목욕탕에 가거나 입욕을 하면 감 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탕 목욕을 하고 싶다면 한 달 이후부터 하는 것이 좋으며 그전에는 따뜻한 물로 간단하게 샤워만 한다.

풍부한 영양 섭취하기 쇠고기 등 고단백 위주의 음식을 섭취하고 미 역 등의 해조류나 과일,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철 분과 비타민이 결핍되지 않도록 충분히 먹는 것이 좋으며 수술 중 출혈이 많아 빈혈이 온 경우에는 철분제를 따로 복용한다.

이것도 궁금해요!
Q 2번의 계류유산 경험이 있습니다. 다음에 또 유산이 될까 봐 걱정 이 됩니다. 제가 습관성 유산이 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A 최근에는 임신 20주 이전에 자연유산이 2회 이상 연속된 경우도 습 관성 유산으로 보고 있습니다. 습관성 유산의 원인으로는 부모의 염 색체 이상, 항인지질항체증후군, 자궁 기형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모체의 내분비계 이상, 산모 감염, 면역학적 이상 등이 원인으로 알려 져 있으나 실제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을 찾아 교정하는 것입니다. 병원에 내원해서 습관성 유산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3년 앙쥬 10월호
에디터 윤희나 포토그래퍼 이경환 도움말 장성운(분당차여성병원 산부인과 부원장)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9] 아이 마음을 들었다 놨다 플랩북의 매력(2)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9] 10분 안에 완성하는 남자 아이 헤어 스타일링(2)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9] 10분 안에 완성하는 여자 아이 헤어 스타일링(2)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9] 아이 재우고 술 마시는 날이 늘었어요(1)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9] 콧물이 계속 흐르고 재채기를 해요(2)

현재 2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