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Pregnancy몸이 자주 붓고 혈압이 높은데 임신중독증인가요?

임신 중 신체 변화는 아이와 만날 날이 가까워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위협하는 적신호이기도 하다. 그중에서도 임신중독증은 원인과 증상이 명확하지 않아 간과하고 지나치기 쉬워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혈압이 높은 임신부는 특히 주의하세요"

 

임신중독증이란?

임신중독증은 임신과 합병된 고혈압성 질환을 일컫는다. 고혈압과 함 께 소변에서 단백 성분이 나오는 단백뇨, 혈소판 감소, 간 기능 저하, 신장 기능 악화, 폐부종, 두통, 시야 흐림 등의 증상을 임신중독증이 라고 한다. 임신중독증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태반의 착 상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태반으로 가는 혈류 공급에 장애가 일어나 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산모와 태아의 혈 관에 손상을 입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초기에는 혈압 상 승을 제외하고 별다른 증상이 없어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흔하다. 그 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소변의 양이 감소하고 부종이 심화되며 두통, 상복부 통증, 시야 흐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폐에 물이 차는 폐부 종이 발생하거나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기도 한다.

 

TIP 임신중독증의 5가지 분류

1 임신성 고혈압 임신 20주 후 발견된 고혈압으로 혈압이 140/90㎜Hg 이 상이며 단백뇨가 없는 상태를 뜻한다. 분만 후 12주 내에 혈압이 정상화되 는데, 만약 이 시기가 지나고도 혈압이 정상화되지 않으면 만성 고혈압으 로 본다.
 
2 만성 고혈압 임신 전이나 임신 20주 이전에 고혈압을 진단받은 경우, 분 만 후 12주가 지난 뒤에도 고혈압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한다.
 
3 전자간증 임신 20주 이후 혈압이 140/90㎜Hg 이상으로 상승하면서 단 백뇨가 300㎎/24h 이상 검출되는 경우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24시 간 동안 소변을 모아 단백의 양을 측정해야 한다.
 
4 자간증 임신성 고혈압이나 전자간증이 있는 임신부에게 발작 증상이 나 타날 때 자간증으로 진단한다. 심각한 질환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5 복합성 전자간증 만성 고혈압이 있는 산모에게 새로운 전자간증이 발생 하거나 악화되는 경우다.
 

고위험 임산부는 주기적인 산전 검사와 관리가 필수

임신중독증은 3대 고위험 임신 질환 중 하나로 전체 임신부 사망 원 인에서 15%를 차지할 정도로 위험한 질환이다. 특히 35세 이상의 고 령 산모, 임신 전 당뇨 판정을 받은 산모, 초산인 산모, 고혈압이나 신 장질환이 있는 산모에게 위험한 질병이며 전체 산모의 6%가량 나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 임신중독증이 위험한 이유는 증 상만으로 알아챌 수 없기 때문이다. 체중이 늘어나거나 손발이 붓고 두통이 생기는 등 임신중독증의 일반적인 증상은 임신 후기에 겪는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기 쉽다. 조금이라도 의심이 든다 면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주기적인 산전 검사와 관리는 필수다.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뇌출혈 등과 같은 합병증이 발 생할 수 있으며 태아 사망, 조산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임신중독증, 어떻게 치료할까?

임신중독증은 아이를 분만하는 것이 유일한 치료법이다. 34주 이후 임신중독증이 발견되면 증상이 점점 심해지기 때문에 분만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4주 이전에 발병하면 조산에 대한 위험성, 고혈압 등 질환의 상황과 태아 및 산모의 위험성 등을 고려해 결정한다. 증상 이 심각하고 발작을 일으킨다면 조산 여부와 상관없이 무조건 분만 을 해야 한다.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니지만 발작 예방이나 혈압 조절 을 위한 약물 처방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한다.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임신중독증 예방하기

올바른 식습관 고혈압과 부종, 지나친 체중 증가 등은 임신중독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식단 관리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하다. 단백질, 비타민 C, 칼슘 등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무엇보다 염분 섭취에 주의한다. 염분을 다량 섭취하면 고혈압, 부종 등의 증 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조리 시 양념 사용량을 조절하고 가능한 한 싱겁게 먹는다.

규칙적인 운동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면 비만, 고혈압 등의 합병증이 일어나기 쉽다. 임신 중에도 걷기, 가벼운 스트레칭 등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중 요하다.

정기검진은 필수 임신중독증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주기적 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다. 혈압 측정과 소변검사로 혈압, 단백뇨 수치 등을 측정하고 조기 진단으로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만 약 임신 전부터 당뇨나 고혈압, 비만이 있었다면 의사와 상담하고, 임 신 중 고혈압을 앓았다면 출산 후 고혈압이나 당뇨 등 성인병 발생 확률이 높아지므로 꾸준히 정기검진을 받는다.

이것도 궁금해요!
Q 첫아이 임신 기간동안 임신중독증을 앓았다면 둘째 임신 중에도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가요?

A 임신중독증은 초산 때 잘 발생하며 둘째 이후로는 상대적으로 발현 가능성이 낮습니다. 
하지만 첫아이 임신 시 임신중독증을 앓았다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발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심하게 앓았거나 임신 초기에 나타났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따라서 둘째를 계획 중이라면 만성 고혈압부터 체크하세요. 
현재 건강에 이상이 없다면 이전에 임신중독증 진단을 받았더라도 건강한 출산을 할 수 있습니다.
면 이전에 임신중독증 진단을 받았더라도 건강한 출산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7년 앙쥬 4월호
에디터 전미희(프리랜서) 포토그래퍼 김현철 헤어&메이크업 김지원 의상 협찬 임부복닷컴(www.imbubock.com) 도움말 고재환(일산백병원 산부인과 교수) 모델 김미소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5] 제철 식재료로 만든 싱그러운 봄 식탁(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5] 대박이 아빠 이동국의 행복한 육아(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4] 재미 뿜뿜! 종이컵&우유팩 놀잇감(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4] 흔들흔들 균형감각 놀이(3)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4] 손으로 만지고 즐기는 밀가루&모래 놀이터(3)

현재 2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