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Parenting아이의 애착 물건,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나요?

어디를 가든 하루 종일 곰 인형을 갖고 다니는 아이. 잠시만 곰 인형이 안 보여도 울고불고 난리가 나는 아이 때문에 곤란해지는 경우가 많다. 애착 물건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아이를 위한 훈육법.

“다른 물건이나 놀이로 관심을 유도하세요”
 

아이들은 왜 애착 물건에 집착할까?

아이들은 생후 18개월에서 만 3세 무렵이면 여태까지 맺어왔던 엄마 와의 애착 관계로부터 점차 벗어나 더 넓은 외부 세계로 나가려고 한 다. 이런 과정에서 엄마가 없을 때 엄마를 대신하는 물건에 애착을 느 끼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다. 보통 애착 물건을 고집하게 되는 시기는 생후 12개월 이후로 생후 36 개월이 지나면 점차 줄어든다. 혼자 있을 때나 낯선 곳에 있을 때, 외 로움이나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혹은 불안감이나 긴장감을 완화시키 기 위해 이런 행동을 보인다.

반면 만 3세가 지나서도 애착 인형, 애착 이불 등 특정한 사물에 집착 한다면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먼저 엄마와의 애착이 불안정 한 경우다. 엄마에게서 충분한 관심과 애정을 받지 못한다고 느끼면 자신이 좋아하는 장난감, 사물에 지나치게 집착하게 된다. 또 부모가 좋아하는 물건을 아이가 똑같이 좋아하는 경우도 있다. 아이가 부모 를 흉내 내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병적인 행동의 일부로 볼 수 있는데 흔치 않다. 자폐증 같은 발달장애인 경우 한 가지 사물, 그것 도 그 물건의 일부분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강박장애인 경우에는 특 정한 물건을 가지고 자신만의 법칙에 의해서 반복적인 행동을 하기 도 한다.

아이의 애착 물건 집착, 허용 범위는?

아이가 애착 물건에 지나치게 집착해서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라면 문제가 된다. 예를 들어 목욕을 할 때에도 담요를 들고 있으려고 하거 나 병원, 어린이집에서도 애착 물건이 없으면 떼를 쓰고 힘들어한다 면 집착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정도가 지나치면 부모가 아이의 행동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애착 물건에 대한 집착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이 과 정에서 다른 물건으로 대상이 바뀌기도 하지만 아이에게서 애착 물 건을 떼어낼 시기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엄마와의 애 착 관계가 안정되는 만 3~4세 이후 많이 줄어들고 초등학교에 들어 가면 더 괜찮아진다. 따라서 강압적으로 아이에게서 애착 물건을 떼 어내는 것은 금물이다. 아이가 보는 앞에서 애착 물건을 빼앗거나 잠 자는 사이에 몰래 치워버리는 등의 방법은 아이에게 엄청난 상실감 과 심리적인 충격을 준다. 도리어 아이의 스트레스만 가중시킬 수 있 으므로 잘되지 않으면 떼는 시기를 늦추는 것이 더 낫다.

애착 물건에 집착하는 단계별 아이 훈육법

1단계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기 많은 부모가 ‘우리 애는 너무 강아지 인형만 좋아해’, ‘너는 왜 만날 그것만 갖고 다니니?’라는 말을 한다. 겉으로 드러난 현상만 보기 때문이다. ‘네가 그 인형을 좋아하는 것 같은데,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드니? 부드러운 느낌이 좋니?’ 등의 질 문을 통해 아이의 기호와 마음을 파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아이의 개성을 먼저 인정하고 왜 그 물건을 좋아하게 됐는지 알아봐야 하는 것이다. 그다음에 엄마가 걱정하고 있는 부분을 아이에게 얘기해준 다. 아이에게 ‘왜 엄마는 내가 좋아하는 강아지 인형을 그만 들고 다 니라고 할까’라는 의문을 갖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2단계 비슷한 물건으로 관심 돌리기 아이가 다른 물건이나 행동에 관 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때 제시해야 할 물건은 이전의 사물 과 비슷한 속성을 가진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아이가 인형을 좋아하면 비슷한 대체 인형을 제시해 새로운 물건에도 흥미를 갖도록 해준다. 또는 아이에게 엄마와 즐거운 놀이를 하자고 제안한다. 애착 물건을 잠시 손에서 떼고 엄마와 함께 블록 놀이를 하는 것만으로도 성공적 이다. 이와 같은 경험을 반복적으로 할 수 있게 계속 해준다.

3단계 다른 활동으로 관심 유도하기 아이가 집착하는 물건과 전혀 다 른 장난감을 가지고 엄마, 아빠, 형이 재밌게 노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런 다음 아이에게 같이 참여할 것을 권할 것. 아이가 ‘나도 같이 하 고 싶다’라는 마음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4단계 보상체계 이용하기 아이가 애착 물건이 아닌 다른 사물이나 행 동에 잠깐이라도 관심을 보인다면 부모가 그 모습을 칭찬해 기분 좋 게 만들어주는 식이다. 과도한 집착을 보인다고 야단을 치거나 매를 드는 것은 금물. 그 순간 아이의 행동을 멈출 수는 있겠지만 아이는 더 큰 스트레스를 받아 불안해지고 더 큰 집착을 보일 수 있다. 담요를 계속 두르고 다닌다면 아이에게 다른 좋아하는 활동을 제한 하는 등의 불이익을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네가 그 담요를 두 르고 있으면 좋아하는 간식을 먹을 수 없어. 그 담요를 방에 놓고 와 야 간식을 먹을 수 있어’라고 말한다. 이런 규칙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주의와 예고를 하고 일관되게 훈육해야 한다.

5단계 친구와 함께 놀기 친구가 많고 함께 뛰어노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는 특정 사물에 지나치게 애착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친구와 함 께 노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과자파티를 열거나 키즈카페를 가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본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면 엄 마가 옆에서 개입해 가르쳐줘도 된다.

프로젝트 [호제] 2018년 앙쥬 4월호
에디터 윤희나 포토그래퍼 이경환 도움말 손석한(연세신경정신과 원장) 의상 협찬 모이몰른(02-3215-0691, www.moimoln.co.kr) 인형 협찬 에이치비인터내셔날(02-859-0707, www.hbmarket.net) 모델 최수인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5] 제철 식재료로 만든 싱그러운 봄 식탁(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5] 대박이 아빠 이동국의 행복한 육아(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4] 재미 뿜뿜! 종이컵&우유팩 놀잇감(0)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4] 흔들흔들 균형감각 놀이(3)
닥터앙쥬전문가 Q&A [201804] 손으로 만지고 즐기는 밀가루&모래 놀이터(3)

현재 2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