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이달의하루 종일 TV만 보려고 해요

바깥 활동이 줄어드는 겨울, 실내에서 아이와 하루 종일 놀아주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잠깐이라도 집안일을 하려다 보니 엄마와 떨어지지 않는 아이를 위해 무심코 틀어주는 TV. 혹시 중독이 되는 건 아닐까

“TV 대신 부모와 놀이 시간을 늘리세요”

 

TV 중독… 불안, 우울, 인지 발달 저하

부모가 아이를 달래기 위해서라거나 힘들어서 텔레비전을 장시간 보 여줄 경우 아이는 TV 중독에 빠지기 쉽다. TV 중독에 빠진 아이는 산 만하거나 불안감, 우울함을 느낀다. 집중력 저하는 물론 사회성, 운동 능력, 인지 발달 저하 증상이 나타난다. 문제는 이러한 증상뿐만 아니 라 텔레비전을 못 보게 됐을 때 나오는 금단증상이다. 초조해 하고 짜 증을 내며 신경질을 부리거나 공격적이고 난폭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 며 반대로 무기력하거나 수면 과다, 폭식 또는 거식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아이의 TV 중독 대처법

시청 시간 정하기 텔레비전을 보는 일정한 시간대를 정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하루에 저녁 식사 후 30분~1시간을 허용한다든지 주말에 몰아서 2~3시간을 보도록 정한다. 참을성이 없고 욕구 조절이 안 되는 아이에게는 주말에 몰아서 충분한 시간 동안 보게 하는 것이 더 낫다.

아이와 대화 시간, 놀이 시간 늘리기 예전보다 아이에게 더 많은 관심 과 사랑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부모와 함께 지내는 시간을 더 즐겁게 여기면 더 이상 텔레비전에 집착하지 않는다. 또한 아이의 시청 시간을 제한할 때는 관심과 사랑이 밑바탕이 된 가운데 애정 어 린 지적이 이뤄져야 더 효과적이다.

다른 취미 활동 유도하기 아이가 텔레비전 외에 관심을 가질 만한 취 미 활동을 만들어준다. 음악을 좋아하면 함께 노래를 부르거나 악기 연주를 배우게 한다. 미술이나 체육 활동도 좋다. 아이가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부모가 함께하면서 아이의 참여를 유도한다.

적절한 보상 체계 이용하기 아이가 부모와의 약속을 잘 따르면 상과 선물을 주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불이익을 준다. 매일 일정표와 시 청 시간을 잘 지켰을 때의 보상을 미리 적어서 아이가 잘 볼 수 있게 벽에 붙여 놓는다.

외부 전문가의 도움 받기 아이에게 ADHD, 우울증, 불안 장애 등이 있 는 경우 TV, 인터넷, 게임 등의 중독에 빠지기 쉽다. 이 경우 부모의 노 력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우므로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를 찾아 치료와 부모 대응 방법에 대한 조언을 듣는 것이 좋다.

상활별 훈육 솔루

식사 시간에 보여주는 경우 아이가 식사할 때 텔레비전을 보여주는 것은 최악의 선택이다. 아이가 식사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할 뿐만 아 니라 음식보다 텔레비전이 더 즐겁다는 인식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식사 시간에는 아이와 대화를 나눠야 한다. 엄마가 만든 요리에 대해 설명해주고 반찬이나 음식 재료에 대해 이야기 나누면서 식사 자체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준다.

집안일을 하기 위해 보여주는 경우 아이에게 혼자 놀 수 있는 장난감 이나 놀이 활동을 제공한다. 블록을 쌓거나 색칠을 하는 등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이때 아이에게 혼자서 놀라고만 말하지 말고 엄마와 먼저 해본 다음 아이 혼자 활동할 수 있게 유도한다. 아이에게 완성한 후 엄마에게 알려주고 어떻게 했는지 가르쳐 달라고 미리 이야기해둔 다. 집안일을 마친 후 아이에게 혼자서 한 활동에 대해 자세하게 물어 보고 칭찬을 해주면 아이는 엄마가 집안일을 하더라도 자신에 대한 관심은 계속된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꼭 봐야 한다면 부모와 함께 시청할 것

TV 중독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처음부터 보여주지 않는 것. 소아정 신과 전문의들은 만 3세 이전에는 가급적 텔레비전 시청을 제한할 것 으로 권한다. 미국 소아과학회에서는 만 2세 미만의 아이에게는 절대 금지, 만 2세 이상은 하루 2시간 이상 텔레비전을 보여주지 않아야 한 다고 발표했다. 영국 왕립 소아과 및 아동보건학회 역시 만 3세 이하 의 어린이들이 가만히 앉아 오랜 시간 텔레비전을 볼 경우 발달 장애 와 신체적 손상이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부득하게 보여줘야 할 경우라도 만 1세 이하는 제외하고 만 2~3세는 하루 15분 이하, 만 4~5세는 하루 30분 이하가 적당하다.

만 6~7세 는 하루 1시간을 각각 30분씩 나눠 보여주고 만 8~12세 아이는 하루 1시간 30분 이하로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텔레비전을 볼 때는 꼭 부모가 지켜보는 것이 좋다. 아이 혼자 서 보면 더 중독되기 쉽기 때문이다. 부모가 지켜보면서 가끔씩 아이 에게 말을 건네면 아이의 뇌가 중독에 빠지는 것을 막아준다. 예를 들 어 “그렇게 재미있니?”, “엄마 얼굴 한번 보고 (시청을) 계속 볼래?”, “주스 한잔 마신 다음에 보자” 등 지속적으로 말을 걸어 아이의 뇌가 텔레비전 시청에 100% 몰입하는 것을 막는다. TV 리모컨을 숨기거나 아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좋으며 부모 스스로도 시청 시간을 제한한다.

특히 아이가 옆에 있을 때는 보 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에게 TV 시청 지도를 할 때는 부모 모 두 함께 노력하고 일관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아 빠는 허용적인 태도를 보이고 엄마가 지나치게 억압적이면 아이의 TV 중독을 고치기가 쉽지 않다.

프로젝트 [호제] 2018년 앙쥬 2월호
에디터 윤희나 포토그래퍼 이경환 도움말 손석한(연세신경정신과 원장) 의상 협찬 아가방앤컴퍼니(02-527-1430) 모델 카도자 카이

닥터앙쥬전문가 Q&A [202311] 변비 비켜! 임신부 변비 탈출법(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311] 혹시 착한아이콤플렉스? 첫째의 불편한 속사정(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311] 피내용? 경피용? BCG 예방접종 비교(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311]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과민성장증후군(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311] 임신 중 질분비물이 보내는 시그널(0)

현재 3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