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교요리몸을 포근하게 녹여주는
겨울철 보양 요리
맛있는 음식은 지친 몸과 마음에 큰 위로가 되어준다. 미각을 자극하는 제철 식재료가 담겨 영양 보충에도 으뜸인 보양 요리로 몸과 마음을 따끈하게 데워보자.
새우겨자채
재료 중하 10마리, 루콜라 1컵, 양상추 3장, 오이·사과 1/2개씩, 깐 밤 3톨, 배·감 1/4개씩, 식용유·잣가루 약간씩,겨자 소스(연겨자 1큰술, 배즙 3큰술, 식초 2큰술, 설탕·소금·참기름 1작은술씩, 흰 후춧가루 약간)
1 볼에 겨자 소스의 모든 재료를 한데 섞어 한 방향으로 저으며 섞은 후 차게 보관한다.
2 중하는 내장을 제거하고 껍데기째 끓는 물에 데친 다음 껍데기를 벗긴다.
3 루콜라는 찬물에 담갔다 건지고 양상추, 오이, 밤, 배, 사과는 5cm 길이, 1cm 폭으로 납작하게 썬다.
4 볼에 ②와 ③의 재료를 고루 담고 ①의 겨자 소스에 버무린 다음 잣가루를 뿌린다.
tip 새콤달콤한 맛이 당길 때 새우와 제철 과일, 채소를 겨자 소스에 버무려 샐러드처럼 즐겨보자. 새우는 저칼로리 고단백인 데다 타우린이 풍부해 기력 회복에 탁월하다. 과일과 채소를 취향에 맞게 곁들일 수 있어 떨어진 입맛을 살리는 데도 도움을 준다.
대추찹쌀수프
재료 찹쌀 1/2컵, 대추 10알, 물·우유 2컵씩, 생크림 2~3큰술, 소금·설탕 약간씩
1 대추는 깨끗이 씻어 물과 함께 냄비에 넣고 부드럽게 삶아 체에 거른다.
2 찹쌀은 깨끗이 씻어 2~3시간 불린 다음 우유와 함께 넣고 믹서에 곱게 갈아 체에 밭친다.
3 ②의 우유 찹쌀물을 냄비에 담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센 불로 끓인다.
4 ③이 끓기 시작하면 중약 불로 줄이고 ①의 대추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멍울이 지지 않도록 곱게 끓인다.
5 ④를 그릇에 담고 생크림, 소금, 설탕을 곁들인다.
tip 부드러운 수프와 죽은 아침 식사나 입맛 없을 때 간식으로 먹기 좋다. 속을 따뜻하게 하는 찹쌀과 비타민이 풍부한 대추를 함께 끓이면 기력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전복리소토
재료 쌀·생크림 1/2컵씩, 전복 4마리, 우유 2컵, 버터 1큰술,다진 마늘 2작은술, 다진 양파 5큰술, 파르메산치즈가루 2큰술,파슬리가루·소금·후춧가루·프레시 허브 약간씩
1 전복은 솔로 박박 문질러 씻고 껍데기에서 살만 발라낸 다음내장을 따로 떼고 항문과 입을 제거한다.2개의 손질한 전복살은 잘게 다지고, 2개의 전복살은 밑면에열십 자 모양으로 칼집을 낸다.
2 내장은 우유와 함께 믹서에 곱게 갈고 쌀은 깨끗이 씻어 체에 밭친다.
3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볶아 향을 낸 다음①의 칼집 낸 전복을 살짝 구운 후 꺼낸다.
4 ③에 쌀과 다진 전복을 넣고 말갛게 볶은 뒤②의 내장 우유물을 부어가며 쌀알을 익힌다.
5 쌀이 꼬들하게 익으면 생크림과 파르메산치즈가루를 넣고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6 ⑤의 리소토를 접시에 담고 ③의 구운 전복을 얹은 후파르메산치즈가루와 파슬리가루, 프레시 허브로 장식한다.
tip 전복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으로 내장을 함께 먹으면 그 효과가 더욱 좋아진다. 내장을 우유와 함께 갈아 리소토 육수로 사용하면 고소한 맛이 한층 더 살아난다.
돼지고기생강소스구이 재료 돼지고기(목살) 스테이크용 400g, 찹쌀가루 1/2컵, 레몬 1조각, 베이비 채소·식용유 약간씩,돼지고기 밑간(청주 1큰술, 생강즙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생강 소스(물 1컵,간장 3큰술, 설탕·올리고당 1큰술씩, 청주 3큰술, 생강채 2큰술, 생로즈메리 1작은술)
1 돼지고기는 오그라들지 않게 충분히 잔 칼집을 낸 후 분량의 재료로 밑간한다.
2 ①의 고기에 찹쌀가루를 꾹꾹 눌러 묻히고 달군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른 다음 노릇하게 지진다.
3 ②의 고기 표면에 색이 나면 뚜껑을 덮어 속까지 익도록 뜸을 들인 후 덜어낸다.
4 ③의 팬을 닦아낸 후 분량의 생강 소스를 부어 한소끔 끓인 후 ③의 돼지고기를 넣고 간이 배도록 조린다.
5 ④의 고기에 소스 색이 배어들면 불을 끄고 접시에 담아 베이비 채소와 생로즈메리, 레몬 조각을 곁들여낸다.
tip 돼지고기는 성질이 차갑지만 찹쌀가루나 생강채를 곁들이면 겨울철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는 영양 재료로 으뜸이다. 돼지고기에 생강 향을 더욱 진하게 입히려면 우르르 끓여 식힌 생강 소스에 하룻밤 재웠다가 찹쌀가루를 묻혀 굽는다.
물르
재료 홍합 4컵, 다진 양파 1/2컵, 다진 마늘 1큰술, 쥐똥고추(프릭키누) 6개, 깍둑 썬 완숙 토마토 2개, 토마토소스 2컵, 화이트 와인 1/2컵, 고수잎·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 약간씩
1 홍합은 지저분한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체에 밭쳐 놓는다.
2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 쥐똥고추를 볶아 향을 낸다.
3 ②에 홍합과 화이트 와인을 넣고 센 불로 볶는다.
4 ③에 깍둑 썬 완숙 토마토와 토마토소스를 넣고 홍합이 입을 벌릴 때까지 끓인 뒤 고수,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tip 물르는 벨기에식 홍합탕으로 겨울 제철을 맞은 홍합이 몸에 기력을 더하는 효과를 준다. 토마토는 혈관을 깨끗이 하는 식재료로 여기에 해물을 곁들여 개운하게 끓이면 혈액순환을 도와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프로젝트 [호제] 2022년 앙쥬 11월호
기획·글 앙쥬 편집부 담당 에디터 류신애 내용·사진출처 앙쥬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