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gnancy예정일이 남았는데 배 뭉침을 자주 느껴요
임신 8개월 차에 접어들면 수시로 배가 뭉치는 것을 느낀다. 단순한 배 뭉침은 쉬면 증상이 나아지지만 계속 배가 뭉치고 밑이 빠지는 느낌이 든다면 조기 진통일 수도 있다. 배 뭉침과 조기 진통의 차이점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자
“배 뭉침이 있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자궁의 혈액 공급 부족이 주원인
임신 후기에는 아랫배가 단단해지거나 딱딱해지는 ‘배 뭉침’을 느낄 때가 많다. 오래 서있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자궁으로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자궁이 수축하는 것이 주원인이다. 주로 임신 28주 이 후, 빠르면 임신 20주부터 느끼는 경우도 있다. 임신 중기에는 자궁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원래 모양대로 수축하려는 반작용의 힘이 배뭉침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자궁은 대부분 근육조직으로 이뤄져있어 수축과 이완이 가능한데, 임신 중에는 주로 이완하지만 가끔 출산할 때처럼 수축되어 배 뭉침이 발생하는 것이다. 또한 자궁이 커져서 주변 혈관을 압박해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을 때나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 몸이 차가워질 때도 나타난다. 배 뭉침 증상은 자궁이 커질수록 더욱 심해지고 분만 예정일이 다가올수록 자궁은 더 많이 수축한다. 커지고 수축된 자궁은 주변 근육 사이에 있는 신경을 눌러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임신 말기의 이러한 자궁 수축을 가진통이라고 하는데, 출산을 대비한 예행연습이라고 보면 된다. 예정일이 다가올수록 더욱 빈번해지는 가진통은 어느 시점을 넘어가면 진짜 진통으로 바뀌게 된다.
조심해야 할 배 뭉침 증상
단순한 배 뭉침은 임신부라면 누구나 일시적으로 느끼는 증상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조심해야 할 배 뭉침도 있다. 배가 뭉치는 빈도가 잦아지고 시간이 길어지거나 1시간 이내에 6회 이상 배가 뭉쳤다가 풀리는 것을 반복한다면 의심해봐야 한다. 특히 임신 초중기에 배 뭉침 증상이 계속된다면 유산이나 조산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 배가 뭉치면서 태동이 느껴지지 않거나 태아가 골반 안으로 내려오는 느낌이 들 때, 배 뭉침 증상과 함께 핏물이 보이거나 물 같은 냉이 많이 흐르는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내원해 전문의와 상담한다.
충분히 휴식해도 계속되면 조기 진통 의심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배 뭉침과 조기 진통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단순한 배 뭉침일 때에는 하던 일을 멈추고 물을 충분히 마신 후 누워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곧 사라지지만, 조기 진통은 쉬거나 안정을 취해도 배 뭉침 증상이 계속된다. 만약 조기 진통이라면 바로 입원 치료를 실시해야 한다. 평소와 달리 배 뭉침이 심하거나 1시간 정도가 지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조기 진통이 의심된다면 여러 가지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 우선 태동 검사를 통해 자궁 수축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는데, 보통 링거를 맞은 후 증상이 사라지면 별문제 없는 것이다. 반면 태동 검사 후에도 배 뭉침 증상이 심하면 조산을 대비해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아야 하고, 조기 진통의 원인 중 하나인 박테리아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항생제를 투여하기도 한다. 또한 자궁 수축을 억제하는 진통 억제제를 처 방받았음에도 차도가 없으면 조기 분만을 시도할 수 있다.
배 뭉침 증상 대처법
반대되는 행동하기 지금까지 했던 행동과 반대되는 행동을 하면 배 뭉침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만약 걸을 때 배 뭉침이 있다면 가던 길을 멈추고, 오래 서 있었다면 편안한 자세로 잠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사라진다.
규칙적으로 호흡하기 배에 통증을 느껴서 호흡이 불규칙해지면 증상이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 편한 자세를 취하고 3초간 숨을 들이마신 후 6초간 내뱉기를 3분 이상 반복하면서 천천히 심호흡을 하다 보면 증상이 완화된다.
왼쪽 옆으로 눕기 옆으로 누워 휴식을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특히 왼쪽 옆으로 누우면 자궁으로 가는 혈액의 순환이 원활해져 배 뭉침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배 뭉침이 자주 일어날 수 있다. 평소 하루에 2.5ℓ 정도의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이 느껴지면 물을 2~3컵 정도 마시고 가만히 휴식을 취한다. 방광이 차 있어도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소변을 자주 보는 것 이 좋다.
이것도궁금해요
Q 배 뭉침이 어느 정도 느껴지면 병원에 가야 하는 건가요?
A 배 뭉침은 임신 중기 이후에 흔히 느낄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일단 배 뭉침이 시작되면 그 횟수를 체크해보세요.
1~2번 정도로 끝난다면 정상적인 반응이기 때문에 하던 일을 계속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안정을 취해도 10분에 한 번 이상 증상이 반복된다면 병원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배 뭉침이 있으면서 물 같은 분비물이 많이 나오거나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올 때에도 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8년 앙쥬 3월호
에디터 윤희나 포토그래퍼 이경환 도움말 김건오(로즈마리병원 산부인과 원장) 의상 협찬 데스티네이션 마터니티(02-527-1430) 모델 정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