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대처하세요!
좌절의 표현 예를 들어 블록을 쌓다가 자꾸 무너지는 경우 어떤 아이는 블록을 집어던지거나 흐트러뜨리지만 어떤 아이는 자신의 머리를 쥐어뜯는 행동을 보인다.
관심을 끌려는 행동 가만히 있는 것보다 머리를 쿵쿵 박는 식의 문제 행동을 보임으로써 주변 사람의 관심을 끄는 것이다.
자기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한 의도 자신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을 때 자해 행동을 보이고는 놀란 엄마가 “알았어, 해줄게. 그러니까 그만해”라고 말하면 아이는 속으로 미소 지을 것이다.
비언어적 수단의 의사표현 “지금 화났어요” “엄마가 미워요”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나 의사 표현을 전달하는 것.
이러한 행동은 영아기부터 까다로운 기질을 보이거나 환경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아이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 어른들의 과격한 모습이나 TV에서 폭력적인 장면을 본 경우 보일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다. 대개 생후 12개월을 전후에 머리를 박는 정도의 가벼운 행동으로 시작하다가 생후 18~24개월 무렵 강도가 세지는 양상을 나타낸다. 만 3세 이후에는 얼굴이나 몸을 할퀴거나 머리를 뽑는 등 보다 더 다양하고 강렬한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아이가 다칠까 염려된다면 주변의 위험한 물건을 치우는 정도면 충분하다. 아이 스스로 자신의 몸을 가격해 큰 상처가 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만약 아이의 행동이 너무 격렬해 상처가 날 지경이라면 몸을 움직이지 못하도록 꼭 안아준다. 또한 사람이 많은 공공장소에서 이런 행동을 보인다면 아이를 들쳐업고라도 집으로 돌아오는 것이 좋다. 돌아와서 잘못된 행동으로 외출이 중단되었음을 아이에게 알려준다. 자신의 잘못된 행동 때문에 좋지 않은 결과가 생긴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아이의 행동을 고치겠다고 폭력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단호하게 말로 주의를 주거나 불이익을 주는 등의 비폭력적인 방법을 선택하자. 평소 아이와 대화하거나 훈육할 때 폭력을 암시하는 말도 절대 피할 것. “엄마 말 안 들으면 혼낼 거야”나 사물을 손으로 때리는 시늉을 하며 “너 왜 우리 ◯◯이 아프게 했어? 엄마가 대신 때찌 해줄게” 같은 반응도 바람직하지 않다.
종이 뭉치를 마음껏 찢고 찢은 종이를 엄마와 허공에 날리며 논 후 함께 치운다. 아이는 종이를 날리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치우면서 흥분된 감정이 점차 가라앉으며 동시에 근육의 이완을 느끼게 된다. 공격적 에너지가 완화되는 느낌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바닥 두드리기
화가 날 때는 인형이나 장난감 또는 손으로 바닥을 두드리게 한다. 어떨 때 화가 났는지 알 수 있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이야기해 볼 수 있다. 화난 감정의 강도는 바닥을 두드리는 횟수로 정한다.
3 고무찰흙 놀이
고무찰흙은 어떤 형태든 만들 수 있고 언제든 부수거나 뭉갤 수 있어 아이의 공격성 이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4 비눗방울 터뜨리기
비눗방울은 연약하기 때문에 조그마한 힘에도 쉽게 터진다. 비눗방울을 터뜨리면서 억압된 감정을 표현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기획·글 앙쥬 편집부 담당 에디터 곽유주(프리랜서) 내용·사진출처 앙쥬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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